티스토리 뷰

웹으로 보는게 힘들기 때문에 파일을 다운 받아서 보기/탐색창 켜놓고 챕터별로 보는 것을 추천 

현대자동차 관련정보 업로드용.docx
0.94MB

아래 본문과 위 파일은 같은 내용 

(스압)

관련 사이트 

현대차 채용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ED%98%84%EB%8C%80%EC%9E%90%EB%8F%99%EC%B0%A8%EC%B1%84%EC%9A%A9HTMI/videos

 

현대차 유튜브

https://www.youtube.com/user/HyundaiLive/videos

 

현대차 경영연구소 

http://gbic.hyundai.com/main.do

역시 여기 좋은 자료들이 많네 아 아닌듯

 

한국 자동차산업협회 

http://www.kama.or.kr/MainController




HMAT 인성검사? 면접 관련 내용

화상면접 시행 현대차·모비스 '간결·명확한 문장 사용해야' - https://www.sedaily.com/NewsView/1Z3WAAYKIL

간결하고 명확한 문장이라.. 

다만 면접관들의 주의를 끌 수 있도록 명확하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능력이 당락을 좌우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 보니까, 어떤 느낌일지 알 수 있는듯

완전 위압감 넘치는 장소에서 발표 해본 적 있지. 하면 할 수록 점점 잘 해져 

회사에서 필요한 인재인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 후 채용

채용방식은 변해도 채용평가 내용은 기존과 동일하다

 

인성검사 뭐지

인성검사? 20분동안 하라는건 뭐지? 20분동안 들어가서 1시간짜리 진행하는건가

 

인성검사랑 적성검사랑 다른거지? 적성검사는 문제 푸는거고 

인성검사는 진짜 인성검사인가

상쾌한 기분에서 테스트에 응시해야 좋은 결과가 나온다고? ㄷㄷ... 

https://discoveryourself.tistory.com/21

 

인성검사는 생각보다 까다로운 느낌이었다

어렵다 라기보다는 문제 고르는 형식 자체가 좀 특이했다

아 이게 HMAT 인성검사 구나 정도 느낌을 알게되었다.

https://junekkk.tistory.com/m/22

 

https://www.youtube.com/watch?v=stFMOHtcj8M

이건 뭐지? 제너럴하게 인성검사를 얘기해주네 

적성검사가 뇌 능력 보는거 

그리고 인성검사.. 뇌의 정의를 

인재상을 측정한다.. 인성..? 

면접이나 자기소개서를 다 측정할 수 있다

착한 사람? 인성이라? 사람들과 같이 잘 일할 수 있는 것

인성+스펙 성공적 회사생활? 스펙만 안 좋으면 만년과장. 둘다 안되면 취업 안되고

스펙만 좋으면 승진하지만 한계? 기업은 차라리 만년과장을 뽑겠다 라는건데

인성 잘 안변하니 인성 좋은사람 뽑겠다.. 

인재상에 맞는 인재 채용하면 변화가능성 낮다 회사 성향맞다 퇴직율 낮다 

만년과장을 차라리 뽑겠다

screenout을 쓴다.. selectin 보다

인성검사 어떻게 마킹해야하나.. 

떠들썩한 모임이나 파티에 가고 싶다. <- 예 하지 않나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있는지 물어보는듯? 예 마킹이 맞지 

직무에 따라서 달라진대 대답이.. 아 ㅋㅋㅋ? 그렇게 한다고

사람 대면하는 직무 예가 적합? 이런걸 구분할 수 있나? 그냥 일괄적으로 하는거 아니야?

직무별로 인성검사도 다른가

걱정 많은 편? <- 꼼꼼하다고 좋은걸까

회사마다도 다르다.. ㅋㅋㅋㅋ 

 

거짓말 한번도 안 해봤다 <- ㄴㄴ인데.. 예 마킹하면 떨어진대 이건 아니오로 해야한다고..

이런 문항 일정 이상 못 맞추면 떨어진다고

한 달에 한두번 설사를 한다? <- 아니오 해야한다고

직무할 때, 집중력이 약하다고? 설사하면? ㄹㅇ? 나는 괜찮은 것 같은뎅.. 

? 정신, 신체상태 물어보는극단적인 표현은 니가 건강하다고 표현해야

직무관련 질문은 직무에 맞게 대답? 인재상도

 

근데도 떨어진다 왜? 불을 보면 매혹된다. 라는 질문 타당도 문항

<- 떠들썩한 파티에가고싶다고 해놓고 여기 아니오 해버리면.. 

근데 이런 애매한 문항들이 내부 직원들한테 물어보고 어떻게 대답하는지 보고 

그거로 답이 정해진다는데 ㅋㅋㅋㅋ 외향적인 직원들 모아놓고 라고.. 

통계값에 의해 만든 

타당도문항이 많이 들어있다... 

최고의 인재평가전문가들이.. 만든거

인성검사는 솔직하게 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 뭐고 걍 솔직하게 하는게 젤 맞는거군 

모든 문항 다 마킹해야함. 애매한거 마킹안하는 그런거 하지 마라 안좋은 점수 자동 배정임

마킹 안되어 있는건. 대기업들 보수적이라 특이한 애들 또 싫어함 

반생산적 직업활동.. 무책임 충동성 반사회성.. 이런거 높으면 떨구나.. 

구라치다 걸리면 바로 떨어지고

인재상에 맞게.. 인재상은 총점이라 걍 솔직하게 대답하고.. 

진실되게한다, 모든문항다마킹한다,전략적시간안배?시간 부족하지 않게..쪼개서 몇번까지

몇분안에 

딱보자마자 떠오르는거 그대로 마킹.. 깊게생각ㄴㄴ

일관된마킹하려고 하지마라? 너무 일관되면 떨어진다고

거짓반응 골라내는게 젤 중요하기 때문에

인간이 일관될 수 없다는걸 고려한대. 인위적인 대답 피해야 

너무 비일관되게 써도 떨어진다? 걍 떠오르는거 바로바로 마킹해야.

인재상 숙지한다 일단. 숙지만 하고 무의식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좋은 컨디션으로 시험에 임한다 

자신에게 맞는 기업을 선택한다

최고 인재평가 전문가들이 만든 문항이니까  

 

https://www.youtube.com/watch?v=LwQoTt_u92Q

정신건강 여부, 성향파악? 정신건강여부 중요하다

착한 사람? 화 안내는 사람? 그냥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는 사람 근데 무관심한건 아니고 

정신건강하면 쓸데없이 불안해하지 않는다. 과민하지 않은 사람.. 

사람들과 잘 어우러지는 사회성있는 사람  시키는거 잘 한다? 창의성 버릴수도

무조건 0 X해야하는 문제?

걍 참고만 해 

현대는 문항이 쎄서 개처럼 일 할래 안 할래 바로 물어본다고?

 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문항이 쎄다고

개처럼 구르겠습니다 대답 쌉가능이지.. ㅋㅋㅋㅋ

힘든일 있어도 잘 한다 회사에 충성한다 그런거 무조건 예스 하라.. 개같이 일하고

뼈를 묻겠습니다 하라는데 ㅋㅋㅋㅋ 현대 문항이 신기하다는 말이 다들 많긴 하네 

 

https://www.youtube.com/watch?v=wmxvqqhh134

적성검사는 문제푸는거고.. 인성검사는 극단적성향 가지면 떨어진다

JOB FIt이 안 맞는 경우.. 일관성 없어서? 몰라 일관성은 모르겠고..

무념무상의 상태에서 현재의 상태에서 마인드로.. 

인성검사는 속일 수 없다 ㅇㅋ? 걍 니가 잘 맞는 직무로 가라는 거임 

니한테 맞는 직무를 찾아라. 맞는 직무를 찾고 니를 잘 보여줘라.. 속이지 말고 

 

https://www.youtube.com/watch?v=0DN6hM6JvuI

인성검사 100퍼합격? 모르겠는데 정답있는답변 없는 답변.. ..

솔직하게 해도 뽑히는데 별로 문제 없다. 정답없는 답변같은건

거짓말하면 털린다 

정답있는 답변? 와 신뢰도 관련 답변은.. 솔직하게 해야하는듯

항상 언제나 답변은 아니오가 대부분해야.. 거짓말하지마라 항상 거짓말 안한다 이런거 아니라고 하라고

 

17년 인성검사? ㄹㅇ

https://www.youtube.com/watch?v=ARgFC7sveVM

인성검사 비중이 높다?

112문항? 336문항.. 시간 60분 딱 맞는데 

가장 일치하는 것과 일치하지 않는 것을 고르는 것..

 

GS인성검사랑 비슷했던 건가

screenout? 인성점수..정해진 기준 미달은 탈락.. 거의 50퍼가 탈락한다고? ㄷㄷ 

상당히 중요하다는데.. 면접 전형때 활용된다? 4개 유형에 대해서

문항. 3개 문제가 묶여있다. 멀다 가깝다.. GS에서 했던 인성검사랑 똑같네 

가장 멀다 가장 가깝다? 멀다 가깝다..

 

2019년 하반기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수시채용 1차 면접 후기 (플랜트 운영, 품질) :

 네이버 블로그 - https://m.blog.naver.com/lamias90/221718174456

 

현대차 인사담당자 "자소서 항목 변화할 것, hmat 폐지는 아냐" : 네이버 포스트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7944214&memberNo=12244919&searchKeyword=%ED%98%84%EB%8C%80&searchRank=283

 

현대자동차로 가는 새로운 길! 화상면접을 체험해보다 

| YOUNG HYUNDAI - https://young.hyundai.com/hyundai/special/detail.do?seq=18043

 

현대모비스의 HMAT인성검사 부분인듯. 현대차 계열사이니까 쨌든

1.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용인에 있는 현대모비스 사업장에서 인성 검사를 치뤘습니다

엄청 시골에 있어서 회사 안에 가기가 굉장히 불편합니다. 지하철 타고 또 버스 타고 해야 돼서 차라리 모여서 택시를 타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2.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기존 HMAT 유형의 인성 검사만 약 1시간 반 가량 보았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3문제의 척도를 체크한 후 3문제 별로 가까운 것 / 먼 것 이렇게 두 가지를 또 골라야 합니다. 이러한 3문제 세트가 굉장히 많이 나옵니다.

두 번째 유형은 문장이 나오고 매우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이런 식으로 네 가지 척도가 나오는데 그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유형 1과 유형 2는 문제지가 나뉘어 있습니다.

 

3. ·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현대자동차 계열사는 인성 검사를 굉장히 중시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수시 채용으로 바뀌면서 크게 인성 검사에서 많이 합격시켜주는 것 같습니다

HMAT 인성 검사가 가장 어려운 인성 검사이므로 솔직하게 임하시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솔직하게 하더라도 자기 자신에 대해 헷갈릴 수 있으므로 미리 잘 생각해보시고 가는 걸 추천 드립니다

어떤 곳은 인성 검사와 면접을 같이 보는 곳도 있고 어떤 곳은 인성 검사 통과자들만 면접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거 면접이랑 인성검사 하고 더 있나

 

현대차 임원면접 있네

현대차 임원면접 현직자의 취업정보 | 코멘토 - https://comento.kr/job-questions/%ED%98%84%EB%8C%80%EC%B0%A8%20%EC%9E%84%EC%9B%90%EB%A9%B4%EC%A0%91

 

면접은 팀장급 분들이 나와서 하시지 싶은데.. 

 

"화상면접으로 진행하여 실무자 1분 임원 1분으로 2대1 면접진행하였고 인성과 직무질문이 번갈아가면서 진행되었습니다"https://www.jobplanet.co.kr/companies/352800/interviews/%ED%98%84%EB%8C%80%EC%9E%90%EB%8F%99%EC%B0%A8-%EC%A0%84%EC%A3%BC%EA%B3%B5%EC%9E%A5

뭐야 직무면접이랑 인성면접 같이하네 

 

지금 살고 있는곳은 어디인가

현대차 노조에 대한 생각 

현대차 전주 공장에 대해 아는지

이건 고졸면접이라서 질문이 쉬웠대 

 

가장협력했던점 

공모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점 

마지막으로 하고싶은말

 

채용은 운으로 된다? 그러지 마라 제발

 

전주공장 면접 질문 뭐.. 없노 뭐고;;; 

 

실제 면접 팁 전주공장 총무네 ㄷㄷ..

https://www.youtube.com/watch?v=xX8goUw9YDY

뭘 찾아봐야할 지 몰랐다고? ;; 그것도 모르나 그럴 수 있지 

절차만 설명해준대

PT면접 준비시간 40 PPT 30분 하고

인성검사 80 <- 갈등상황? 멀다 가깝다 찍어야.. 한 문제를 못 체크했다

PT준비는 과제 2.. PPT 준비시간, 직무면접에 대한 준비시간.. 

뭘 선택할 지, PT 과제가 있고. 어떻게 문제 해결해라 과제 파악하는데 25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라고 부랴부랴 쓰고 뭐.. 

PT 5분 주고

 

직무면접

미련이 남는다? 대답을 잘 못했대 ? 긴장했대.. 목소리 크게 했대.. 질문해봐라 궁금한게 있나?
질문해보라고 했대. 총무 업무가 무엇인지 물어봤대. 총무업무가 뭔지도 모르는 애가 지원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아 ㅋㅋㅋ 나는 PT면접 없다던데  말을 너무 못했대 긴장해서 

 

문제가 무엇이냐. 결론은 무엇이다. 왜 이걸 선택했나 어떤 대안?

 

자소서 기반으로..? 꼬리질문? 왜 말을 그렇게 못하지

나는 발표 많이 해서 걍 잘 함 면접 

 

단점 물어봤네 역시

왜 전주공장이냐? 지역사회를 사랑한다고 했대

지역사회 사랑한다는 사람 많긴하겠지?

<- 분명 전주공장에서 수소 상용차 관련해서 세계를 선도하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봤ㄷ

좋은 곳이라 생각해서 지원했다.? 

다른 곳에서도 근무할 수는 없냐? 물어봤대.

<- 걍 다른 곳에서도 다 근무할 수 있는지 왜 물어본거지

전주공장을 최고로 사랑하는 것은 아니다 라고 하려고?

<- 걍 다른 울산이든 아산이든, 각 공장들이 각각의 성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어디든 갈 수 있다.

전주 공장에서 일할 사람 뽑는데 니가 전주에만 있을 것 같냐?

난 어디서든 근무할 수 있다 얘기하면 됐대 자기 생각엔

너무 블라블라했대.

 

경험을 짧고 재미있게..

 

https://www.youtube.com/watch?v=Nzk62ohehNo

이분 결과발표

1차면접? 금목걸이? 1차 면접이면 임원면접 다시 따로 있나?

.. 불합격 글씨 씨바 아 ㅋㅋㅋㅋㅋㅋ 아 ㅋㅋㅋㅋ

문신도 했네? 금목걸이??

 

https://www.youtube.com/watch?v=xRsOy9aUoNk

전주공장에서 근무하는 선배님? 선배님이 졸업선배 만남에 나왔대

서류는 상위 1? 면접을 절었다? 면접 잘 봤으면 이라고?

면접 준비를 철저히 하고, 말 잘하도록..

보완해나가고 있다? 반드시 성공한다.

 

이런 경우 면접 그냥 광탈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7nKXQCDjR3M

 

팀장님이 면접간대 자기들이 싫어하는 유형 절대 안 뽑는대

동문서답하는 사람 질문한 면접관 입장에서 동문서답이라 느낀대 질문자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거나

하고싶은 얘기가 너무 많은 경우 동문서답될 수 있대

본인은 풍족하게 살았냐? 두괄식으로 안하네.. 아이스브레이킹용으로 했는데 너무 진지하게

핀트를 못맞추면;; 딜레이 2~3초 있어도 괜찮다. 뭘 묻는지 묻는거에 대답..

수다쟁이형? 10초짜리도 1~2분동안 얘기해버림 그런 사람 안됨 <- 뭐고 이거 낸데;;;

걍 한 마디씩 킬 날리면 되는거 아니가

면접관들은 튀는 것을 싫어한다고? 발목양말? 비즈니스 룰 있다.. 복장도 무난하게.. 튀지말라?

걍 진짜 사람대 사람으로 대화를.. 생각이 튀는건 괜찮은데 행동이 튀지는 말라?

 

그냥 준비를 철저하게 해서, 내가 진짜 면접관보다 높은 사람이다 생각하고 저새끼 족밥인데 나한테 뭘

물어보려고 하는거지? 여유로운 태도로 <- 이러면 안되나...

면접을 어렵게 생각하지마 꼬아서 생각하지 말고, 너가 신입으로 받아도 괜찮은 인간일지를 대화를 통해서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라고.. 너무 어렵지 않게 대화하듯이 하면서 니가 진짜 괜찮은 사람이다 라는걸

다른 사람에 비해 차별화된 콘텐츠들을 날려야 해.

 

이새끼는 리얼이다 이런 느낌으로 가야;;; 아 근데 그게 어렵거든..

그정도는 되어야.. 아는거 존나 많고, 똑똑하고 그런 사람이면 좋을텐데

나는 그렇지는 못하고 그냥 웬만큼만 뭐..

 

어떤 사람 뽑는지?

https://www.youtube.com/watch?v=aKoL5a0tnuE

지식 양보다는 배우려는 태도라고?

지식 채워야하지 않나 그래도 산업군에 대해서..

미래 발전 가능성? 학습할 수 있는 능력과 자세

15 20년 후엔 리더로서 이끌 수 있는 사람.

본인 학습해서 발전한 사례 하나쯤 준비해라?

조직 적응, 커뮤니케이션<- 이게 젤 중요하다고

듣고 보고하고 그런

팀워크를 반드시.. 팀워크 성과.

단점 극복과정? 단점이 누구나 다 있다?

단점 생각해가야 어떻게 단점 극복한다

준비안되어있으면 단점 얘기하다 꼬일 수 있다.

자신감 현장에서 보여줘야 하는

잘 할 수 있따 마인드컨트롤 대화한다

 

진짜 자신을 오픈하라고? 거짓으로 속이지 말라 거짓 왠만한건 다 안다

면접이 막 큰 일이 아니고 진짜 사람 뽑는 입장에서

니가 써먹고 같이 일할만 한 인간인지를 보는거라서

ㅇㅇ 대화하는데, 두괄식으로 하고, 같이 일하기 딱이네 싶도록 하면 좋으려나


https://www.youtube.com/watch?v=HslUOqUphvQ

합격을 광탈로 바꾸는 말하기 방식

수다쟁이형. 답변까지 가는 길이 너무 길어

그래서 면접관이 끊음.. 핵심을 두괄식으로 말해

엔진첨가제를 두배로 팔았다? <- 애교부려서 걍 잘 팔았다고 대답하는데 그러면 안되고 바퀴 마모 많이 되신 분들 위주로 어필을 했고 잘 팔렸다 그런 식으로

 

장황한 설명 ㄴㄴ

동문서답하지 마라, 수다쟁이처럼 하지마라 서론 길지 마라

치킨 좋아하세요? 면접관이 뒤에 또 이어서 물어보려고 단답을 기다리고 있었을 수 있다

면접시간은 면접관들도 아까운 시간. 뚜렷한 주관없이 장황한 설명으로 면접시간만 잡아먹으면 결국에는 안뽑겠지 이 사람이 괜찮은 사람인지를 검증을 못했으니

하고싶은 일을 열심히 할 것 같대 그리고 그게 반응이 없으면 속상해할 것 같다는데.. 힘든 스타일 인간이라고 평가하네 이곳과는 안맞는 인간,<- 와 그렇지..

 

짧은 시간 단순한 커뮤니케이션으로도 이사람이 어떤 사람이다 파악해야하고, 실제로 파악한대 면접관들은

동문서답하지 않도록, 서론이 길지 마라 두괄식

틀린 것에 대해서 고집이 세고 동문서답 해버리면 싸늘

게임에 흥미를 많이 잃었습니다.. 라고 ㅋㅋㅋㅋㅋ

아 근데 40대들이 좋아할 게임을 찾아서 만들겠다 이건 괜찮았네 정준하 돈 있는 30~40대가 할 게임을 찾아서 기획하겠다 <- 이미 게임회사들은 그렇게 하고 있긴 한데, 쨌든

동문서답, 두괄식아닌 주절주절, 부정적 얘기 해버리면 안됨

 

짧은 시간 내에 그 사람들이 보기에 니가 좋은 사람이어야해...

직무관련 문답 준비

 

현대차의 총무가 특히 어떤 일을 하는지 검색해봐 

 

법무사 노무사 하는 일, 보안관련 자격증 뭐뭐 있는지 찾아보고,

부동산, 노무사, 법무사, 경비지도사 및 보안관련 자격증 소지자 

OA 및 통신관련 자격증 소지자

이런 사람들을 봤을 떄,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을 뽑으려고 하는가.. 

 

총무업무 관해서 더 알아보고

직무에 관해서 알아보고 총무로서 해야하는 일 어떤 부분을 개선할 지 더 세세하게 찾아보고.. 

인사업무도 하나? 노동법? 평가방법? 뭐지

https://namu.wiki/w/%EA%B3%B5%EC%9D%B8%EB%85%B8%EB%AC%B4%EC%82%AC#s-8.3

https://namu.wiki/w/%EB%B2%95%EB%AC%B4%EC%82%AC

https://namu.wiki/w/%EA%B2%BD%EB%B9%84%EC%A7%80%EB%8F%84%EC%82%AC

 

 

현대차 총무란?

https://www.youtube.com/watch?v=jfuYdX6wdbA

경영지원본부 복지지원팀 윤경식 과장

현차 워라밸 선두주자 경영지원본부 총무실

워라밸 지향하고 잘 지켜진다고? 총무실 소개?

총무가 무엇인가? 정총무?

예산관리 계획 집행 회계 챙기기 이런거 있긴 한데,

General Affairs 모두. 모두 총 힘쓸 무

보통의 일반적인 일(사안)

경험해볼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업무

어떤 기관이나 단체의 전체적이며 일반적인 사무 또는 그 일을 맡아보는 사람

아무나 다 할 수 있는 보편적인 일? <- 누구나 할 순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있는 일 아니야 그만큼의 깊이 있다고 총무도 나름의 깊이가 있다.

엄마. 지성팍 Unsung Hero 숨은 영웅이래 ㅋㅋㅋㅋ 스타플레이어는 아니지만 빠지면 안되는 존재 그가 있어야 팀이 원활하게 돌아가는 존재 있어도 티 안나지만 없으면 개판됨 꼭 필요한?

누군가를 빛나게 하는 자리

총무실은

총무팀 업무지원의 절대강자이자 조직문화의 선봉장

사무환경 및 각종 업무 인프라 지원, WorkSmart 추진 등 사내 조직문화 형성 및 관리

사내 행사 지원 및 최고 경영층 의전업무 수행, 경영지원본부 주무팀

복지지원팀 마음까지 따뜻한 감성복지 WLB를 넘어 WLH를 향해

사내 복지제도 기획/운영, 임직원 복지시설 및 인프라 포괄위탁 운영/관리(단체급식,F&B, 체육시설 등) <- 인사팀에서 안하나보네?  임직원 및 가족 대상, 각종 제휴 서비스 기획/운영

보안관리팀 24시간 철통보안, 물샐틈없는 자산보호

양재본사 사옥 방호 및 사옥 내 출입보안(물리보안), 전사 IT, 개발, 기술 등 관련 정보 자산 보안관리(정보보안), 전사 보안 점검 및 임직원 협력사 보안 교육

관재팀 현대차의 모든 공간 창조는 우리 손에서부터

전사 부동산 자산 운영/관리(자기사옥,임대차,인허가 등) 국내외 생산공장,자가사옥,업무공간 등에 대한 시공 및 인테리어 지원 GBC건설 기획 및 지원(별도 TFT 운영중)

Very Hot하다? ;; 열정이 넘치는 조직

Various Exciting Responsible Young

Harmonious Open Minded Thoughtful

사려깊고 배려가 많다.

 

뭣이 중요한가? <- Experienced Enjoyable Energetic

경험, 긍정, 열정적

Spec 강조 별로라고? Selfish 자만도 안되고, Skeptical 회의적인 사람 보다 긍정적인 사람이 좋대

자신감은 좋지만, 자만은 안됨

나는 누구인가.. Find Yourself.. 스스로를 찾아라..

 

젤 좋아하는거? 차량DC 덜덜.. 포인트? Work Life balance 좋은 직장? Great Place to Work.. 일과 삶의 균형?

 

하는 일이 영향 주니 책임감?

 

 

https://www.youtube.com/watch?v=gCB4VL_6oyo

이건 좀 더 옛날꺼 2013년꺼라 그냥 참고만 해

전대일 대리 총무팀..

General Affair 총무라는데가 없는데가 없다.회사들

행정업무? 복사기관리?

총무팀 사옥관리, 건강 인프라, 최고 경영층 보좌, 행사 주관, 직원들이 일 효율적으로 하기위한 일

복지지원팀 임직원 복지, 자산관리 사옥 및 기타 자산 사회 공헌 활동

보안관리 지적재산, 건축물.. 유무형 자산관리? 보안?

관재팀 건축물 및 기타 자산 관리, 선진화

 

분야가 넓다. 총무실 89? 지방 사업장에도 소규모로 총무팀 있어

업무범위 넓다 국내 국외 사업장 22만명의 대내고객에 대한 업무표준을 적립하는

 

분기마다 하고 있는 문화행사? 가족들까지 초빙해서 사기를 진작시키는 다양한 이벤트들을 기획

양궁을 후원하네? 대표행사를 진행하는 사기 진작 사회공헌

 

문화? 경직 군대? 깨기위한 작업 한대. 업무문화 바꾸고 일 효율적으로 하고자 하는 방법 내부적으로 고민, 복지지원팀은 결혼정보회사연결?미팅? 뭐여 ㅋㅋㅋㅋ 결혼까지 갔다고? ;;;

 

아 사외 커플. 다른 회사 남 녀 직원. 가면무도회.. 로보카폴리 사회공헌 H Volunteer Designer 라고 해서 사회공헌 프로그램.. 해피무브 운영. 장점을 해외가서

신차관련 보안, 출입보안, 네트워크 보안 등..

관재팀은 스페이스 이노베이션, 건축물 구매 관리 디자인 마북캠퍼스? 연수원 건축? 다 외주 준다. 89명은 기획 ,책임진다고 아 그런 일 하고 외주직원있다.

일을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을 찾는다.. 보다 적은 자원으로 보다 훌륭한 수행결과 얻을 수 있는.

 

어떤 사람

General Affair.. 일하는 사람 많아서 많은 분야 필요하고 전공 다양.

책상에만 앉아서 일하고 싶나? <- 실제로 가서 봐야한다. 책상에 앉아서 내 일만 하고 싶다 오지마라

협력사,, 동료들, 커뮤니케이션 중요.. 사교적인 분

시키는 일만 하는거 ㄴㄴ 22만명 작게는 65천명 하는 일 보면 개선의 여지 굉장히 많다 스스로 찾아내서 개선할 수 있는 큰, 회사를 사랑하는 마음

 

https://comento.kr/job-questions/%ED%98%84%EB%8C%80%EC%9E%90%EB%8F%99%EC%B0%A8/%EC%B4%9D%EB%AC%B4/%EC%B4%9D%EB%AC%B4%EB%B6%80%EC%97%90_%EC%9D%BC%ED%95%98%EB%8A%94%EB%8D%B0_%EC%9E%88%EC%96%B4_%ED%95%B5%EC%8B%AC%EC%97%AD%EB%9F%89%EC%9D%B4_%EB%AC%B4%EC%97%87%EC%9D%BC%EA%B9%8C%EC%9A%94-100570

총묵바트에서도 피복 관련 일을 있고 행사 관련 또는 의전 관련 등굉장히 많은 파트가 있습니다.
파트마다 필요한 역량은 다르지만 지원자님이 말해주신 주신 의사소통 능력, 또한 예의범절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할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기아자동차 현직자입니다.

제가 총무부는 모든 부서와 소통하며 업무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내부 고객에 대한 '서비스 마인드'
여러가지 이밴트를 동시에,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한 '꼼꼼함' 등이 필요합니다.

아마도 회사와 무관하게 비슷할 듯합니다.

 

현직 입장에서 총무를 바라보면

1.
총무는 잘하면 아무소리도 안듣고...(칭찬은 거의 없다.) 못하면 엄청 먹는 곳입니다.

2.
결국, 회사와 근로자간의 중간역할이 제일 중요한 것이 총무입니다. 회사는 이윤을 추구하면서도, 직장인에게 복지와 혜택 등을 줘야하죠.
근로자들은 모두 동일하게 대우받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분명히 근로자들은 동일한 직급에서도 차별을 받는 경우가 간혹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총무에 대한 원망으로 바뀌고, 뒤에서 까기 시작하겠죠? 그래서 총무팀은 중간역할이 ~~ 중요한 겁니다.

3.
다른 예시를 들면, 저의 경우 출장비가 지역에 따라 산정이 제대로 되어야 하는데, 중구남방이더군요. 제대로 금액이 계산되어 들어오지 않아서
총무팀에 따져서 출장비 제대로 받았습니다. 이런것 하나하나도 제대로 못하면 총무팀은 욕먹어요. 그만큼 회사 체계도 알아야 합니다.
뿐만아니라 이런 사례들이 있다면 근로자는 무엇을 요구할까요? 총무팀이 출장비 계산을 좀더 확실히 하는겁니다. 그래야 욕을 안먹는거죠.
그러면 계산을 확실히 하기위한 노력들을 직원들에게 어필해야 합니다.

4. 여튼...총무팀은 소통도 중요하고, 쌍방간 요구사항에 대한 타협점을 찾는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학교생활중에 복지나 행사관련 하셨다면, 충분히
도움이 되실거라 봅니다. 에피소드도 많을것 같은데 자소서나 면접에서 말씀하시길!!

 

 

현대엔지니어링 총무네

각 부서에서 오는 성과품을 관리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성실성 중요. 업무 외에는 친분관계 없다?

지나치게 단순한 업무? 해외파견가라고 차라리?

 

https://brunch.co.kr/@comento/46

 

보안관련해서.

취업학개론? 채용설명회 하나?

협력업체를 짧게는 2분기별로 길게는 2년 계약한 협력업체가 많아 편파적이지 않고 고루 친목을 쌓고 동등한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는 기량이 필요

다른 부서보다 힘이쎼다? ㄹㅇ? 함부로 갑을 따지면서 위신 뽐내지마라.. 총무가 근데 전문성없다? 쨌든 이직하게 되면 니가 어차피 을이라서 꼭 잘해야

다른 부서의 질투가 심하고, 어느정도 선에서 눈에 들어오기에 외롭다고? 내가 먼저 다가가 내가 그 사람들을 위로 봐준다면 다들 믿고 잘 따라줍니다..

 

https://www.itdaa.net/mentors/8544?ref=all

현대자동차 총무인데 이 사람은 그냥 뭐.. 사이트네

총무/홍보/의전/행사업무를 했대

사회적기업 육성 및 청년창업지원을 했다고?

사회문화팀이 있네 사회 공헌 및 문화사업담당

H온드림오디션, H점프스쿨, H빌리지, 서초창의허브

등 청년 사회적기업육성사업담당이라고?

 

<- 어떤 사회 뭐 하고 싶냐고 뭐 행사 이런거

그런 얘기하려나

 

 

인재상, 비전에 맞는 부분 뭐라고 생각하는가

현대차 인재상은 무엇이고 비전은 무엇인가

인재상이나, 비전 이런거 다시 학습

 

 

현대차그룹 비전

현대자동차는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서

자동차제조를 넘어서서 모든 사람들에게 이동의 자유를 제공 또한 현대자동차는 경제적인 에너지 자원으로써 수소의 가능성을 높여 청정 에너지로 전환되는 사회의 변화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 입니다.

 

현대차 비전

자동차에서 삶의 동반자로 Lifetime partner in automobiles and beyond

인간중심적이고 환경친화적인 혁신 기술과 포괄적 서비스를 기반으로 최상의 이동성을

구현하여 삶을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영위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제공한다.

 

인간중심의 모빌리티

 

센슈어스 스포티니스 철학

 

창의적 사고와 끝없는 도전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창조함으로써 인류 사회의 꿈을 실현한다.

자동차에서 삶의 동반자로

고객 최우선, 도전적실행, 소통과 협력, 인재존중, 글로벌지향

 

 

직무중심으로 뽑으면 경력있는 신입이 더 유리하다?

.. 기존에 대기업들 채용 관련한 썰 제가 여기저기서 들은거를 기반해서 말씀드리면

일단, 2년 다른데 일하다온 28 vs 경력없지만 어린 26. 이러면 

후자를 뽑는 경우가 많대. 그래서 계약직 가지 말고 좋은회사 신입으로 가라는 말이

있는데, 30 넘어서 계약직 경력 덕지덕지 있으면, 저 사람은 대기업 못 가서 계약직

전전하는 구나, 능력이 없는 사람이구나 이렇게 생각한다고. 예전엔 그런 얘기가 있었지

 

요즘은 이제, 어느 직무든, 직무경력이 있으면 직무 커리어를 그렇게 키워가면서

이직하면서 몸값을 불리고.  

직무중심으로 채용을 한다고 하는데, 그래서 이전에 관련된 업무를 해본 사람을 

뽑는다. 그래서 경력없는 신입보다, 경력있는 중고신입이 유리하다라고 하는데

꼭 그런것만은 아닐 수도 있다. 물론 회바회 케바케이겠지만

 

그래서 수시채용으로 바뀌고, 직무중심 채용을 한다고 해서 

경력 아예 없는 쌩신입이 불리할까? 오히려 포텐셜이 좋으면, 어린 애 뽑아서 

교육해서 써먹을꺼다. 그럴 수 있다고. 그래서 수시채용이지만, 경력없어도

좋은 회사 한 번 넣어보는 것도. 좋을 수도 

회사 입장에서 그냥 몇 년 계약직 돌든, 아니든 걍 가르쳐서 써먹으면 

거기서 거기일꺼라 생각한다. 그래서, 경력없지만 어린 쌩 신입도 가능한 것

 

그래서 쌩신입이라도, 회사가 너를 봤을 때, 포텐셜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뽑아서 쓸 것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trues7&logNo=221469794200&parentCategoryNo=&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여기도 그런 뉘앙스네, 직장에서의 실무경험, 인턴경험만으로 오해하지 말라 대학생에게 요구되는 직무역량은

대학 수업 및 대학 활동과 관련한 역량수준이래. 목표하는 직무와 관련된 전공 심화 수업을 들으며

참싢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주도적으로 해당 수업으 ㅣ프로젝트 과제를 수행한 학생이라면 

2개월 인턴경험으로 실무? 쌓은 학생 이상으로 채용 전형시 관련역량을 어필할 수 있고 평가 역시 잘 받을 수 있습니다

직무와 관련된 지식, 트렌드에 대한 이해, 대학에서의 연구경험 프로젝트 경험

보유기술 툴활용능력 

 

..해당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파악하여 이를 기반으로 대학생활 로드맵을 잘 짜라 

지식,트렌드에 대한 이해 동아리 학회.. 강의 무료강좌.. .. 

직무와 관련있는 대학수업 중 직무역량 관련 수업에 집중적으로 참여

 

우수한 인재가 발견되면 적극적으로 선점하려는 의지

 

근데 확실히 직무 중심으로 면접 방식도 바뀌고 진짜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있거나

수행할만한 포텐셜이 있는 사람을 뽑아서 써먹겠다. 공채같은 비효율적인 것 안하고

효율적으로 하겠다 이거네 

직무별로 필요한 경우에 현업주도로 적용한다고 하네

 

http://www.new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0189

지굼 중심 실무역량에 촛점 맞춰야 

 

UAM 얘기를 했었나

 

PAV라고 저는 5년 전부터 관심을 가지고 있던 분야입니다.

모터기술, 배터리 기술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고 생각했고 

하늘을 날아서 3차원 이동을 하는게, 드론들 날아다니는거 보면 

경제적인 가격에 분명 가능하게 될 것이라 생각 

당시에 중국 Ehang Lilium Volocopter 그런 회사들이 당시에 서비스를 하려고 준비중에 있어쏙

공군이라 수직이착륙기 관련한 책도 사보고, 그때 책 샀던게 동생이 읽어보고 지금

동생은 조종사가 되었어

2차원보다 훨씬 자율주행하기는 쉬울꺼다라고 생각

하늘에는 거의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새 말고는 기상이 문제이긴 한데 기상문제야 뭐 

 

어쨌든 UAM관련해서는 지금 저기 e_VTOL이라고 VTOL vertical take off and landing 

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최근에 E-VTOL이라고 그런 교통수단을 그렇게 부르는데 

사이트가 있습니다 그 관련된 소식만을 전해주는, 거기 지도보면, 전세계 한 300군데 회사들이

나와있는데, 정말 많은 스타트업들이 과열되어 있습니다

 

이 수직이착륙 드론, 사람을 태우는 이 드론이 결국 경제성있고 속도도 빠른 

자동차보다 좋은 교통수단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대차에서 추구하는 것 같은 경우에,

CES를 봤는데,  


수소 전기차 시대는 아마 경쟁이 굉장히 빡세질 것 지금보다 더 힘들어짐


 

인간중심의 모빌리티 

착용로봇..

https://www.youtube.com/watch?v=wMrshhr05GI

자율주행

https://www.youtube.com/watch?v=CR-XDyNgCm0

https://www.youtube.com/watch?v=l_04xObXcJI

현대 상용차 

https://www.youtube.com/watch?v=UEimMNGiJ0M

고객운송, 물품운송으로 돈 버는 차?트럭 버스 밴 

 

설계 직무 

https://www.youtube.com/watch?v=B93vBpYc4cY

틸팅 3D 설계 2D도면 설계자 이름 

전프로세스 관여, 전문지식, 와이어링? 기숙사 좋네 

 

https://www.youtube.com/watch?v=e6wU0SBrtD8

플랫폼이라.. 플랫폼으로 여러 차 나오네 

 

패키지 레이아웃, DPA검증

https://www.youtube.com/watch?v=0-K43fQ-g9s

VR끼고 하네 ㄷㄷ

 

현대차 역사 

https://news.hmgjournal.com/Tech/Item/Reissue-Hyundai-RnD

기술 진보에서 인간중심의 진보까지 

1967년부터 시작된  현대자동차의 역사.. 

84년에 울산 종합주행시험장 95년에 남양연구소

시그마엔진, 델타엔진 타우엔진 

JD파워 내구품질조사 

2013년부터 FCEV양산 시작했네.. 수소 700기압 

 

나무위키 현대자동차

https://namu.wiki/w/%ED%98%84%EB%8C%80%EC%9E%90%EB%8F%99%EC%B0%A8

쌀가게에서 시작헀네.. 당시에 포목상 이런거는 다 

정주영 아도서비스.. 1946년에 현대자동차공업사.. 현대건설.. 

공식역사는 1967년 자동차 제조업에 뛰어들면서

1974년 상장 1975년 울산공장 

포니5대 에콰도르 수출 1976 

1995년 전주공장.. 1996년 아산공장.. 

알파엔진 베타 감마엔진.. 세타엔진.. 타우엔진.. 

1998년 기아자동차, 아시아자동차 인수.. 

정주영 정몽구 

정세영 정몽규 이렇게 되나봄? 정세영은 HDC로 가네 

 

현대 자동차 그룹으로 현대그루벵서 분리됐네 2000년에 

2002 베이징현대.. 앨러배마 공장.. 27일부터 현대차 모든 공장 셧다운

 

기술은 사오면 된다며 R&D엔지니어들 천시하던 대우자동차의 행보와 대비되는..

현대 트랜시스와 현대모비스를 통해 부품 및 소재까지도 서서히 자체적으로 생산

 

타우엔진, H엔진, G엔진, 타우V8, M16 GDI, 람다 3.3L V6터보.. 

2.4 GDI 엔진 

람다3.3 트윈터보, 타우 5.0 V8엔진

R디젤엔진..

 

ZF나 자트코, 아이신 등 선진변속기 전문제조업체.. 

변속기를 현대트랜시스 모비스 위아 등의 계열사로부터 자체공급 (VW, GM, 벤츠, 토요타, 닛산 등이 자체공급함)

시트 독자개발은 자체변속기개발생산보다 더 드문사례.. 

 

엔진, 변속기는 사장산업.. 시트는 수요급증.

현대제철 통해 자량관련 철강 직접수급.. 

 

과하다싶을 정도로 가능한 모든 부분 자체적으로 해결하려고 하는데

그게 성장동력이었는듯 자체개발 전략이 성공했다고 봐야지.. 

 

최근에 JD파워도 괜찮게 나오고.. JD의 내구품질조사VDS(3년후실시) 에서는 순위 낮다는데 

구매자의 만족도를 조사하는 APEAL에서는 좋은평가 못받는다? 제네시스가 1위받기도

뭐야 VDS도 아직 겁나 낮은데? 10위권이네.. .. 

올해의 차에는 많이 얼굴 비추는 편

미국 컨슈머 리포트, JD Power, 영국의 Driver Power, 프랑스 L’Automobile Magazine, 호주, 뉴질랜드

 

신차 수송은 현대글로비스.. 역시 

역대임원.. 

 

실패사례 꽤 있네.. 1986년 캐나다 갔다가 안팔려서 실패.. 

일본도 실패 2000년대 쯤에 일본은 진짜 전혀 안팔리네 ㅋㅋㅋ

 

기타 진출사례들..많네 

 

https://namu.wiki/w/%EB%B2%A0%EB%A7%81%20%ED%8A%B8%EB%9F%AD

베링트럭.. 1997년대 현대 수출용 현지회사가 아니었을까.. 

 

슬로건있네

 

정주영 가계도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11/03/198276/

https://soobok0606.tistory.com/58

 

현대차 직무등급표

사원 대리 뭐.. 차장 과장 이렇게 가나? 팀장ㄴㄴ 4단계로 만듦. 상무 밑에 책임매니저 매니저 

기업문화 얘기 나오네 

https://jmagazine.joins.com/economist/view/330878

변화는 또 있다. 결제서류를 결제판에 준비해놓고 외근 나간 임원이 들어오기만을 기다리는 일이 사라졌다. 메일로 보고하고 다른 할 일을 한다. 즉시 결정이 필요하면 카카오톡으로 보고한다. 이런 변화가 사실 대단할 건 없다. IT 스타트업은 물론, 많은 대기업에서도 도입한 내용들이다. 현대차그룹의 그간의 보수적인 기업문화가 오히려 기형적이었다.

인재를 모아야 한다는 생존을 위한 숙명과 맞닿은 절박한 문제다.

2020 8 10일에 나온 얘기라서 최신인듯

 

채용규모가 적다? ㄹㅇ? 아닌 것 같은데.. 

군대 다음 현대? 2019 3월부러 전면 캐주얼 복장

평균 근속연수가 진짜. 길다네.. ㄷㄷ 펴여균이 17.5년이 되려면 30년 근무해야하네 

지역출신을 좀 뽑는다

현대차에서 

 

현대차에서 좀 일부러 노조들도 안 자르고 같이 가는거 아니냐 적게 뽑고 오래 쓰고

앞으로 전기차가 되면, 진짜 우후죽순 새로운 차회사들이 생길꺼고 

기술적인 차이를 만들어내는거 정말 쉽지 않을 수 있는 것 같다

물론 안전과 관련된, 자동차로서 기능하기 위해서 갖춰야할 부분은 오래된 회사들이 잘 하겠지만 

만약 그렇다면, 콘텐츠, 서비스쪽이 강화가 되거나

그러면 기존의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시장을 가져가는걸 할 수 있는가

내가 이미 그 사람들의 삶에 대해서 왈가왈부할 수 있는게 아니지만 준비는 해놔야 

 

국내 공장 3군데 설명 좀 해놨네 

울산공장이 단일 자동차공장으로는 세계최대규모

1994년에 착곡 1996년 완공.. 

1995년에 완공되어 국내에서 유일한 자동화 상용차 공장이었다.. 

상용차 자동화율은 이 공장이 국내에서 가장 높다.. 다른 공장은 기아 상용차 공장 자일대우 상용차 울산 공장

특장차종은 적자?였는데 생각보다 전주공장이 대박이 났다고



디자인철학

플루이딕스컬프쳐

센슈어스스포티니스

https://www.auto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2246

... 현대룩이라.. 체스판 장기같이 패밀리룩 디자인에서 탈피해 현대 각각의 모델마다 고유의 개성이 담긴 현대룩..

마치 체스판 위의 킹, , 나이트, 비숍처럼 모이면 한 팀이 되지만 각자의 고유한 역할과

그 역할에 따른 형상을 지닌 것처럼 각각의 차마다 고유한 개성과 역할을 갖도록 디자인하는

현대룩 디자인 전략

 

확실히 디자인철학이 녹아있는듯 이전에도 그렇고 이번에도 그렇고 

 

디자인스튜디오는 경합해? 그 중에 하나가 결정되는 방식

개발코드명.. 

차종명(다 현대자동차 나무위키에 있음

아 지금 나온 그렌져가 그랜져IG 페이스리프트구나 

쏘나타 LF는 많이 못 본 것 같은데.. 

https://ko.wikipedia.org/wiki/%ED%98%84%EB%8C%80%EC%9E%90%EB%8F%99%EC%B0%A8_%EC%B0%A8%EC%A2%85_%EB%AA%A9%EB%A1%9D

 

전 차종, 역사

아니 왜 전 차종을 키즈에다가 정리해놓냐... 여기 전 차종있네 

https://kids.hyundai.com/kidshyundai/hstory/historyofcars/automobliemotorsMan.kids

 

상용차 역사 

https://kids.hyundai.com/kidshyundai/AutomobileManagement/learnauto/automobileDet.kids?cotnSn=3311

 

2018 11월 울산에서 첫 정기 노선 운영을 시작으로

2019년에는 서울을 포함한 6개 도시에서 30대가 운행될 수 있도록 확대할 예정입니다.

 

설립 2년뒤인 1969년부터 트럭과 버스를 생산하고 판매 

77년 포터.. 

 

키즈인데, 현대 승용차의 역사 등... ㅋㅋㅋㅋ

https://kids.hyundai.com/Search-Result/List.kids

 

그랜져 역사 

https://www.motorgraph.com/news/articleView.html?idxno=11049

 

차이름 지역명인가

 

사건사고?

https://namu.wiki/w/%ED%98%84%EB%8C%80%EC%9E%90%EB%8F%99%EC%B0%A8%EA%B7%B8%EB%A3%B9/%EC%82%AC%EA%B1%B4%EC%82%AC%EA%B3%A0?from=%ED%98%84%EB%8C%80%EC%9E%90%EB%8F%99%EC%B0%A8%2F%EC%82%AC%EA%B1%B4%EC%82%AC%EA%B3%A0

비판

https://namu.wiki/w/%ED%98%84%EB%8C%80%EC%9E%90%EB%8F%99%EC%B0%A8%EA%B7%B8%EB%A3%B9/%EB%AC%B8%EC%A0%9C%EC%A0%90%20%EB%B0%8F%20%EB%B9%84%ED%8C%90?from=%ED%98%84%EB%8C%80%EC%9E%90%EB%8F%99%EC%B0%A8%2F%EB%B9%84%ED%8C%90

외국에서 상용차 잘 안나간다고? 유럽 미국 등.. 

프레이트라이너, 나비스타.. 등 현대는 베링트럭 이후에 뭐 없어.. 

<- 수소 전기차 되면서 아마 수출할 수 있지 않나? 수소 상용차라는게 외국 진출에 꽤

잘 먹힐 수 있지 않나 라는.. 

<- 현대가 자체적으로 기술개발을 했던게 결국 원동력이었고, 앞으로 더 치고나갈 수 있는

기초가 되었다고 봄.. 그리고 이제 수소 상용차로 전세계에서 치고나가는 일만 남았어

이때까지는 상용차 시장에서 잘 안먹혔지만, 수소상용차이기 때문에

앞으로 이 변화기에 분명 상용차 시장에서 현대가 치고나갈 수 있을 것 이미

수출하고 있기 때문에.. 

 

WRC 

https://www.youtube.com/user/wrc/videos

https://www.youtube.com/watch?v=EMF0833vohc 현대차. WRC

Thierry Neuville 라는 선수인듯

https://www.youtube.com/watch?v=XDbpDYEmp-k 멕시코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motorsport_championships

모터스포츠 리스트 그중에 Rally car가 있네

https://www.pitpass.com/66811/The-Most-Popular-Motorsport-Series-In-The-World

순위 보면, 포뮬라, 나스카, 모토GP, 인디카, 다음에 바로 WRC나오네 

https://www.quora.com/What-is-the-most-popular-Motorsport-in-the-world

https://www.drifted.com/top-3-most-popular-motorsports-in-the-world-today/

20년도에 처음 현대가 우승헀나?  2019년도 말에 WRC 한국 최초 종합우승이었대 

https://news.hmgjournal.com/Tech/%EA%B2%BD%EC%A3%BC%EC%B0%A8%EC%99%80-%EC%96%91%EC%82%B0%EC%B0%A8%EB%A5%BC-%EA%B0%9C%EB%B0%9C%ED%95%98%EB%8A%94-%EB%82%A8%EC%96%91%EC%97%B0%EA%B5%AC%EC%86%8C-%EC%A4%91%EC%97%AD%EC%97%90%EA%B2%8C-%EB%93%A4%EC%9D%80-%ED%98%84%EB%8C%80%EC%B0%A8%EC%9D%98-WRC-%EC%B0%B8%EA%B0%80-%EC%9D%B4%EC%9C%A0

 

WTCR에도 참여하네 

나스카는 나가볼만하지 않나

법이 현대차가 클 수 있도록 맞춰준다.. 무역장벽만들어준다.. 무역장벽 필요할 수 있다고봄

관세장벽 무역장벽 당연히 필요하지 무슨 소리를 하는겨 ㅋㅋㅋㅋ 

뭐고 https://www.youtube.com/watch?v=94y5B2KPt2w 3~4등이면 순위 꽤 높네

경주에서.. .. 아 출발 자체를 앞에서 했네 ㅇㅇ 근데 현대차 왤케 많아 






현대차 지분구조 

매출 및 재무

지속가능보고서 보고

매출 100조 자산 200조 자본 76조 부채 120

현대차 벤더들 어디어디 있는지 확인 좀

현대차 부품사들 다 어디있는지 전기 수소차쪽 공장이랑 본사들

https://cheungjae.tistory.com/40 벤더 리스트 일단 여기..

 

공장 구조

자동차 제조공정

1프레스(Stamping) : 상하운동을 하는 프레스 기계에 금형 장착 후 고압으로 철판을 변형시켜 차량 총중량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프레임, 바디 패널 등 생산.
2.
차체조립(Welding) : 패널들을 조립, 용접하여 차의 모양을 만드는 공정으로 높은 정밀도가 요구되며 최초로 차체 스타일 형성 및 튼튼한 조립으로 안전성을 확보.
3.
도장(Paint) : 부식으로부터 소재 보호, 색상으로 외관 향상, 다른 차량과 구별하는 기능을 하며 세계 각지의 다양한 기후와 환경에 대한 내구성 개선 공정.
4.
의장(Assembly) : 차체에 내장, 편의사양 등 실내외 부품 장착 후 엔진, 트랜스미션, 차축 등 기계부품 조립 및 전장부품과 배선, 배관 작업으로 차량 완성.
5.
검수(Inspection) : 완성된 차량의 휠 얼라인먼트 조정과 브레이크 및 배기가스 테스트 등 기능 검사 실시. 하자 발견 시 수정 작업을 하여 출고 전 품질 관리.

전주공장 관련해서 다시 더 알아보고 현대차 관해서 더 숫자 알아보고 

전주공장이 자동화되었다던데 어느정도로 자동화되었는지 

공장 노동자 수? 직렬 몇명? 현대차 협력업체까지 하면 직원수 몇명?

 

전주공장은 세계 최대 규모 친환경 상용차 생산공장이 되었다.

자동화도 많이 되었지 싶은데

 

1995년 완공된 완전 자립형 첨단 자동차공장 

1995년 완공된 완전자립형 첨단 자동차공장

엔진 공장(Engine shop)

중대형 상용차 디젤엔진 생산

버스·트럭 연구의 산실, 상용차 개발센터

프레스 공장(Press shop)

자동 적재 시스템을 갖춘 프레스 설비

차체 조립 공장(Welding shop)

자동차의 뼈대를 완성하는 차체 조립

도장 공장(Paint shop)

친환경 수용성 도료를 사용한 도장

의장 공장(Assembly shop)

부품 조립으로 완벽한 품질의 상용차 완성

다양한 종류의 버스 생산

장애인의 편의를 고려한 저상버스 등 개발

삶을 풍요롭게 하는 다양한 상용차 생산

출고대기장

상용차의 특수성을 고려한 주행시험장

2014년이네 

 

한 해 생산량 4만대

https://www.youtube.com/watch?v=vLxqE1LSpUw

한 해 10만대 생산인데 지난 해는 4 4천대 생산했네 

자동화하면, 외국으로 안 나가지 않을까? 어차피 시대가, 값싼인력보다 기술력을 높여서 생산단가를 떨어뜨리는 추세가 아닐까 추측  2020 5월기준 

연간 엔진 생산능력은 85천대.. 

 

공홈

https://www-trucknbus.hyundai.com/kr/brand/facilities/jeonju-plant

여기 공홈이네 

1995년도에 완공, 근무인원 6100? 축구장 172? 130개 국가 수출, 11차종 

 

부단한 혁신과 도전으로 각종 첨단 생산시설과 차체용접용 로봇을 도입하는 등 상용차 공장으로서는 높은 자동화율을 실현한 하이테크 자동차 공장

1999년 환경부 ‘녹색기업’ 지정 이래 2003, 2008, 2013년 각각 녹색기업으로 재지정

친환경 노력을 통한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협력 실천

울산공장 생산량 

https://www.hyundai.com/kr/ko/brand/factory-tour/introduction/ulsan.html

140만대 생산 , 근무인원 32000명 설립년도 1968, 생산차종 16차종, 소형상용하나 있네 스타렉스 포터?

 

아산공장 생산량

https://www.hyundai.com/kr/ko/brand/factory-tour/introduction/asan

 

30만대, 1996년 완공 근무인원 4000

여기가 전주공장보다 크긴 크네 승용 2개만 뽑네 뭐지? 쏘나타 그렌져 뽑네

그렌져인가?

 

기아차 공장들

총합 한 130만대 정도 뽑는듯?  http://pr.kia.com/ko/company/tour/main.do

 

중국내 쓰촨현대 

중국 내 상용차(트럭·버스) 기지인 쓰촨현대를 장기적으로 상용 수소연료전지차(FCEV) 라인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EV는 내연기관차보다 20~30% 정도 부품이 적은 만큼 업계에서는 생산인력 감소가 뒤따를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 직군별 인력현황

https://www.hyundai.com/content/dam/hyundai/kr/ko/data/company-report/2020/08/10/hmc-2020sr-tcg0807-kor.pdf

여기 또 있어 지속가능보고서에

지속가능보고서에 가면 볼 수 있음. 

 

경쟁사들 알아보고 경쟁사 매출 등.. 

https://www.focus2move.com/world-car-group-ranking/

오 순위권..  차 그룹 랭킹 상반기  revenue도 나오고 같이 

https://www.carlogos.org/reviews/largest-car-companies.html?

 

https://fortune.com/global500/2019/search/?sector=Motor%20Vehicles%20%26%20Parts

포츈에 이거 좀 빡치는게 앞에 폭스바겐이랑 도요타는

그룹기준인데, 뒤에 뭐 다른 차들은 그룹기준이 아닌듯? ㅇㅇ

;;; 신뢰도가 좀;; 

 

https://www.focus2move.com/world-car-market/

best selling car 2020 상반기 

 

차 브랜드 랭킹 

 

각 자동차 회사 브랜드 정리 

https://www.consumerreports.org/cars-who-owns-which-car-brands/

웬만한건 다 있네 

https://www.whichcar.com.au/car-advice/car-manufacturer-family-tree-which-carmaker-owns-which-car-brands

 

독일 다임러 같은 경우에는 

Mercedes-Benz, Mercedes-AMG, Mercedes-Maybach, Mercedes me, smart, EQ, Freightliner, Western Star, BharatBenz, FUSO, Setra, Thomas Built Buses, Mercedes-Benz Bank, Mercedes-Benz Financial, Daimler Truck Financial, Athlon.

 

폭스바겐 

https://www.volkswagenag.com/en/brands-and-models.html#

.. 만트럭도 여기있네? 브랜드 겁나 많네;; 

공장 125

 

https://www.bmwgroup.com/en/brands-and-services.html

BMW

 

국가별 브랜드 정리 

https://www.globalcarsbrands.com/all-car-brands-list-and-logos/

와 진짜 많네…  

 

세계 주요 자동차 생산국 생산량.. 2019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00218/99752219/1

중국 2500만대 덜덜

현대 기아차 국내, 해외 생산량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9/11/986946/

2021년 말께 현대·기아차의 전 세계 총 생산능력은 9016000여 대에 이른다.

현대차 생산량

현대차 생산량

https://www.hyundai.com/kr/ko/company-intro/report/manage-report

지속가능 보고서 보면 잘 나와있음

국내 170만대 생산, 해외 각각까지 합치면 460만대 정도 생산했네 2019년에, 450만대 정도 판매. 어차피 70만대는 국내 소비되고 100만대는 수출하네. 그리고 나머지 해외 공장들에서 나오는걸로 판매하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01028595i#:~:text=2%EC%9D%BC%20%EC%97%85%EA%B3%84%EC%97%90%20%EB%94%B0%EB%A5%B4%EB%A9%B4,%EB%8C%80)%EB%B3%B4%EB%8B%A4%201.6%25%20%EC%A4%84%EC%97%88%EB%8B%A4.

국내 전체 자동차 생산량 400만대 근처  국내 전체 자동차 생산은 한 400만대 되는 것 같고

현대차 상용차 생산량?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9/03/159946/

5만대? 전주공장 밖에 없나

 

현대차가 2012년 현지 합작을 통해 야심 차게 지은 중국 쓰촨현대 공장은 상황이 더욱 심각하다. 연 16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이 기지는 지난해 판매량이 1만2000대 수준까지 급감했다

 

다른 공장 없나?

매년 자동차시장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00712/101932294/5

그냥 자동차는 9천만대 정도네..  매년 팔리는  양이 9천만대쯤 된다 이거인듯?

https://www.google.com/url?sa=t&rct=j&q=&esrc=s&source=web&cd=&ved=2ahUKEwinmsW9msPrAhUYfnAKHRUuCEUQFjALegQIARAB&url=https%3A%2F%2Fwww.motie.go.kr%2Fcommon%2Fdownload.do%3Ffid%3Dbbs%26bbs_cd_n%3D81%26bbs_seq_n%3D162583%26file_seq_n%3D1&usg=AOvVaw13KmDjtdO8tE4j9tY7ZQYM

차급별 산업통상자원부 자료 

 

 

전세계 상용차 시장

http://www.cvinfo.com/news/articleView.html?idxno=11428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48540

한 해에 2600만대 팔리네? 오 전세계 별로 판매대수 있네 세계 자동차산업협회라는 곳에서 가져왔네 

트레일러를 semi truck이라고 하나

우리나라는 한 해에 30만대 팔린다는거 아니야? 상용차가 그렇고

 

https://www.cvinfo.com/news/articleView.html?idxno=11754

트럭에 국내 시장점유율도 빠지고 있다?

이유는 수입트럭업체들의 진출, 판매공세..? .. 소득수준향상+외제차가 간지가 나서?

상용차 운전자들이 어떤 구조에서 일하고 있고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들어봐야

 

http://www.mediapen.com/news/view/489000

현대차그룹 글로벌 경영연구소라는 곳에서 보고서 내는듯

 

https://www.hankyung.com/car/article/202008022910Y

?

 

국내 상용차 시장 비중

https://www.cvinfo.com/news/articleView.html?idxno=12389

현대가 50? 얘는 완전 중대형만 계산해서 대수가 완전 적게 나왔네

전세계 상용차 회사 종류, 상용차 순위,

https://www.insidermonkey.com/blog/10-largest-semi-truck-manufacturers-in-the-world-826570/?singlepage=1

https://all4truck.com/blog/2017/12/06/top-10-truck-manufacturing-companies/

스카니아 만.. 볼보.. 나비스타.. 계속 나오지.. 

중국 둥펑, 인도 타타, 다임러..,  

상용차 시장에 대해서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257

여기는 국내 자동차 전체 등록현황 한 2300만대 정도 되네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202008241445231

국토교통부에 현재 2400만대 등록되어있네 ㄷㄷ.. 

 

http://www.kama.or.kr/NewsController?cmd=V&boardmaster_id=Report&board_id=404&menunum=0004&searchGubun=&searchValue=&pagenum=1

한국자동차협회 가보면 작년 한 해 170만대 등록되었고, 현대 기아 쌍용이 84퍼센트차지 국내 현대 70만대 안에 상용차 포함임 현대는 국내 시장 중에 한 절반쯤 먹은건가?

.. 2019년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는 전년대비 1.8% 감소한 1,795,134

 

현대차 판매량 전체

https://www.hyundai.com/kr/ko/company-intro/ir-information/sales/sales-record

440만대 되는데 74만대 국내에 팔고 100만대 수출 + 해외공장별 270만대 정도 되는듯

그래서 한 400만대 연간 나옴 통계를 이렇게 해놨네.. 차종별 매출실적+ 해외공장별 매출실적 해야 나오는듯 ㅇㅇ 통계를 와.. 이렇게 했나? 그 와중에 상용차는 국내 15만대 해외 6만대 수출? .. 해외 공장에서도 트럭이 나오긴 하는데 그거 제외인가? 아 잠만

 

차종별 매출실적이 국내에서 만들고 국내에서 소비한거74만대 수출한거100만대 이렇게 되네

해외꺼 보려면 해외공장별 통계로 봐야하고 

 

차급을 LCV(경상용차), MCV(중형상용차), HCV(대형상용차등을 사용하며유럽서 대부분 통용되는 기준이다. 라고 하니 맞긴 맞는듯. EV는 위에 따로 있으니

http://www.cvinfo.com/news/articlePrint.html?idxno=9426

 

https://www.ulsanpress.net/news/articleView.html?idxno=342512

현대차는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2018년 보다 2.9% 증가한 741,842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그랜저가 103,349대 팔리며 국내 판매를 이끌었고, 쏘나타는 103, 아반떼 62,104대 등 총 279,242대 판매를 기록했다. RV는 싼타페가 86,198, 코나 42,649, 투싼 36,758대 등 총 23 8,965대가 팔렸다.

상용차는 98,525대의 판매고를 올린 포터와 4867대가 팔린 그랜드 스타렉스를 합한 소형상용차가 139,392대 판매됐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7,442대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 22,284, G90(EQ900 130대 포함) 17,542, G70 16,975대 등 총 56,801대가 판매됐다.

 

현대 기아차 판매량 합쳐서 800만대 근처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01028595i#:~:text=2%EC%9D%BC%20%EC%97%85%EA%B3%84%EC%97%90%20%EB%94%B0%EB%A5%B4%EB%A9%B4,%EB%8C%80)%EB%B3%B4%EB%8B%A4%201.6%25%20%EC%A4%84%EC%97%88%EB%8B%A4.

국내 자동차 생산량 400만대 근처 

현대기아차 연간 판매량 목표는 800만대 근처네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9/11/986946/

 

https://www.hyundai.com/worldwide/en/company/newsroom/hyundai-motor-reports-december-2019-global-sales-0000016366

여기보면, 2019년에 현대차만 440만대 팔았어

https://www.paxetv.com/news/articleView.html?idxno=84077

맞네 기아차도 한 300만대 가까이 파네 아.. 그렇구나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01028595i

현대·기아차는 올해 판매 목표를 7536000대로 정했다. 지난해 판매량보다 4.8% 늘어난 규모다. 현대차는 국내 시장에서 732000, 해외 시장에서 3844000대를 팔겠다고 발표했다. 기아차는 내수 52만 대, 수출 244만 대를 올해 목표로 제시했다.

다른회사판매 이렇게 됨. 현대기차아는 700만대~800만대쯤 되겠지 

http://www.autoherald.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848

여기 르노나 GM대우인듯?쉐보레? 쌍용? ..

 

국내 상용차 판매량 얼마?

이건 공홈 차종별 매출실적 확인

https://www.hyundai.com/kr/ko/company-intro/ir-information/sales/sales-record

공홈 통계자료 보면 국내 연간 15만대 정도 팔고있음 ㅇㅇ

 

근데 지속가능보고서2020에는 국내 27천대 해외 36천대로 나오지?

왜 통계자료랑 이게 다르지?

지속가능보고서에는 HCV만 상용으로 써넣어서 작게 나옴.

통계자료는 나는 LCV HCV랑 더해서 그렇고.

 

위에 울산 신문 부분 보면 15만대 정도 팔고있음 현대는 상용차는 98,525대의 판매고를 올린 포터와 4867대가 팔린 그랜드 스타렉스를 합한 소형상용차가 139,392대 판매됐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7,442대가 판매됐다.

이거 공홈 통계자료랑 똑같네

http://www.biznews.or.kr/news/article.html?no=9762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01/2020060103380.html

1~5월 국내 해외 판매량 각 회사별로

.. 여기도 한 15만대 정도 팔리겠네?

도요타, 폭스바겐은 천만대씩 파네? 얼마 차이 안나네? 생각보다

https://www.manufacturing.net/automotive/news/21113093/toyota-announces-sales-numbers

 

 

 

 

현대 상용차가 부진한 이유? 뭘까

저가 시장은 중국산

고가 시장은 유럽산

 

앞으로 현대차가 순위를 치고나가려면 어떻게?

성능에서 차이가 있기가 쉽지 않을 것. 즉 성능보다, 자율주행 서비스나, 콘텐츠 서비스, 자동차 수리 관리 서비스나, 사용감, 디자인, 내부구조 그런 데서 좀

그런 다양한 부분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이미지라던지..그러지 않고 단순 차 성능으로 격차를 벌리기 쉽지 않다고 봄.

미국에 러스트밸트 어디어디?

https://namu.wiki/w/%EB%9F%AC%EC%8A%A4%ED%8A%B8%20%EB%B2%A8%ED%8A%B8

아 저쪽이네 오하이오 하고 

http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0/04/2018100400058.html

 

매출전망 경영전략 어케 공장 전세계 어디 지어놓고 어디 투자하는 중

 

사업보고서랑 지속가능보고서 다시 읽어보고 

 

현대차에서 어느정도 현대 그룹이 직접 제작하는가

 

기타 관련된 유튜브 다양하게 본 것 

 

https://www.youtube.com/watch?v=B2m-iXN8LQQ

진짜네? 아직 유지하고 있나

이런 제도는 또 바뀔 수도 있어서.. 다시 돌아가거나

또 바뀌거나 그런.. 

 

https://www.youtube.com/watch?v=NB5vaznnSow

충돌실험 잘했네 

https://www.youtube.com/watch?v=Tfzpk1cjFlM

 

자동차 플랫폼이란.. 

https://www.youtube.com/watch?v=e6wU0SBrtD8&t=325s

 

플랫폼에서 이제 모듈화 2011년부터

현대 3세대.. 플랫폼은 차량보다 좀 더 느리게 바뀐다? 돈 많이 들어서.. 옛날에 22종류에서 6종류로 플랫 줄임 현대도

알류미늄 영구변화 충격흡수용..

쇠보다 좋다 충격흡수는.

기가스틸? 멀티로드패스바디 힘이분산되는 구조를 멀티로 만듦 다중하중경로 3세대 플랫폼부터.. 

충격, , 에어로다이나믹 서스펜션쪽

3세대플랫폼이 20195월 영상있네 현대차 유튜브에 

충돌안정성 시험 성능 바뀔수도 있어서 굉장히 보수적이라고 플랫폼은 돈 많이 들고 시간 오래걸리고 인원많이필요

결론은 모듈화? 생산단가 줄이기 위해, 좋은차이지만 

생산단가 낮출 수 있도록..  

 

전기차 가면 플랫폼 다시 만들어야하는듯

 

https://www.youtube.com/watch?v=Lzg6qzwFKEE

전자식 파킹브레이크.. 



리튬 광산 어디어디

니켈

알류미늄광산까지.. 

코발트는 됐고 



https://www.youtube.com/watch?v=O4h-PHzSb-0&t=977s

제동관련해서 브레이크 없어질 수 있다 이말여기 있나?

구동축, 샤프트 등..다 없어지니까 인휠모터하면.. 

디퍼렌셜기어도 없어지고 엔진파워트레인샤프트.. 

조향업체도 밥줄 끊긴다고 

인휠모터 양산안하는 줄 알았는데 벌써 현대차 전기버스  일렉시티.. 

지금은 모터브레이크 있네 냉각수

기어는 1단필요할것? 기어역할하는게 뭐였드라.. 감속기

tank turn 회생제동 

이게 진짜 어려운 기술이래, 먼지, 진동,충격, 오염,냉각 효율 등.. 2009년에 시작해도 이제야.. 시험용 버스 니까 

브레이크 없어진다는 얘기여기있네 모터 리젠, EMB 선행브레이크(모터에 들어가는 브레이크) 23:09위치에 나오네 얘기. 무거운 쇳덩어리 브레이크캘리퍼도 없어질 것 브렐이크 업체들도 밥줄이 걱정이 된다 유압이나 유압라인 다 없어지면 밥줄에 문제가.. 

 

리젠이랑 회생제동은 다른건가? 리젠은 페달만으로 가감속 이뤄지는데 

리젠온디맨드 리젠이 회생제동 맞는듯

 

사실 그러면 핸들이라는것도 바뀌어야지.. 어떻게 차를 조종할 것인가 

 

https://www.youtube.com/watch?v=ooshiGUYj94

회생제동, 전자브레이크 

리젠=회생제동 맞네 브레이크 밟으면 전자적으로 모터가 역토크를 걸어 배터리를 충전

0.3G까지만 이 이상은 기존브레이크가 도와줌. 무리

전자브레이크랑 기본 브레이크 참여해야 

오 그래프 보니까 그렇네 기본브레이크 들어오고 리젠들어가면 기본 브레이크는 쭉 떨어지네 

딜레이 줬다가 시작

회생제동있으면 브레이크 교환시기가 길어지지 많이 안쓰게 되니까 

그리고 마지막에 다시 기본 브레이크로 하네 

이게 두개가 주고받으면서 운전자가 느끼면 느낌이 별로래 이질감 

오 회생제동때 에너지가 엄청나서 다 못 가져간다네 오.. 배터리 충전 빨리 안 됨 

캘리퍼는 오래 쓰게 될 수 밖에 없어 

Fail Safe 만도, 모비스, 보쉬 다 3중으로 되어있는듯? ABS ESC IDB 

ZF.. 만도 모비스는 IDB로 되어있고 보쉬는 ABSESC로 나뉘어 있는듯

모비스는 또 다르다.. IDB전자브레이크.. 반응속도 빨라지고, , 부품 복잡도 낮아지고 

레이더 센싱 부담도 줄어들고 

아날로그 방식은 퇴출, 이제 전자식 더 나아가면 마그네틱 방식..

오작동이 진짜 문제 검증 잘 해야.. 뒷차가 박을 수도.. 

 

현대차는 공격적으로 넣고있대 

 

GV80 공격적인 주행보조 

https://www.youtube.com/watch?v=Enl-5Mft0so

첨단자율주행보조장치들.. safety기술을 정말 많이 넣고있다..

앞으로 치고나가니까 걱정이 된다고

회피조향보조는 좀... 다치게 될 수 있다. 검증제대로 해야한대 

현대가 남들 앞으로 하겠다는걸 이미 만들어서 넣었대... 위험하다 

False braking은 진짜 위험. 뒷차가 와서 박는다.. 

이렇게 빠르게 해도 되나 시기상조의 기능들 

와 진짜 미래에 쓸 것들을 앞서가고 있긴 하네 

이렇게 될꺼라 생각하고 미리 나가는거네.. 

선글라스? 수염? 얼굴 다양한데.. 머리 없는 사람? 모자? 전방주시경고

유럽 사람들 오랜 전통 원한다고.. 아시아꺼 낮춰본다 

 

https://www.youtube.com/watch?v=QKg5lF_NtC4

자율주행, 슬램 

엔비디아,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동시적 위치추정 및 지도작성 

로봇청소기가 지도만드는것처럼.. 그렇게 하는거네 지도 만들고 나면 슥슥간다고..

 

2010년 게이오 대학, 인휠모터 자동차만든. 2014년 양산

   https://www.hankyung.com/car/article/202006299646g

현대모비스 최근 스펙이 123마력 아반떼나 K3수준의 

동력성능.. 힘이 아직 그만큼 안 나오나봄? 작게 만들어야하니? 역시 모터회전체가 마모되는 문제.. 오르막길 주행중고장 등.. 버스는 프레임이 모터 받쳐주고 차크기가 있어서 모터가 커도 됨 그래서 가능. 근데 승용차는 작아서 출력이 아직 안나온다네 또 제어시스템 제대로 안 되면 사고낼 우려 있다고

 

https://m.etnews.com/20200528000121

전기버스 인휠모터 2018년부터 나갔네 253대정도

 

현대모비스 `e-코너 모듈` 바퀴마다 모터 달려엔진이 필요없네 - 매일경제 -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8/01/25604/

 

현대모비스, 제어부품 기술 선제적 확보기술 진화 선도한다 - 아시아투데이 - https://www.asiatoday.co.kr/view.php?key=20191030010017481

 

현대모비스, 차 바퀴 개념 통째 바꿀 'e-Corner 모듈' 공개-조세일보모바일 - https://m.joseilbo.com/news/view.htm?newsid=343596#_enliple



https://www.youtube.com/watch?v=NB8q3vV3l-I

 

배터리가 갑이다

 

1300Gwh.. 

기가팩토리.. 배터리 뽑는데네 35Gwh뽑는다? 1년에? 지금 50까지뽑나

1300 채울라면 50으로도 택도없네 기가팩토리.. ㄷㄷ 

테라팩토리.. 

리튬이 필요하지 않을까? 리튬이고 코발트가 채굴이 어렵다 

 

Chile SQM Albermarle ALB 이네 LAC도 있네 

남미랑, 캐나다 미국 이쪽에 리튬 있네 .. 리튬아메리카스 

채굴할라면 오래걸린대 심사받고 뭐.. 

LIT 리튬 ETF있네 




주차브레이크 관련 

https://www.youtube.com/watch?v=bGONsBsqhvQ

https://www.youtube.com/watch?v=Lzg6qzwFKEE

 

주차브레이크는 드럼 아니야? 자전거브레이크처럼 케이블 땡겨오는거 

비용도 만만치 않대 케이블 엄청 길다 드럼브레이크 

디스크로 주차브레이크한거는. 드럼인햇.. DIH 드럼이랑 디스크 같이.. 

IPB통합 주차브레이크 유격차이.. 좌우 편차 생겨서 드리프트 생길 수도.. 

비용문제.. 손잡이랑 와이어가 돈이야.. 

내연기관에 부품이 3만개면 전기차로가면 2만개로 줄어든다 

BOM.. 

전기차 되니까 

그러다보니 요즘 버튼 전자식 브레이크로 걍 넘어가는거고 

모터로 가야하는데? 모터로 가는게 쉽지 않다

 

기계식에서 전자식으로 넘어오는거 쉽지 않다.

기계과가 아니라 전자, 컴퓨터 전공이 와야 

기계과 아저씨들한테 전자브레이크 하라고 하면 골머리.. 

물론 모터 들어가니까 원가절감은 아닌 것 같기도 하고 

 

기계과 전자과 합친게 메카트로닉스

지금은 버튼하나랑 모터 넣은 EPB 전자식 파킹브레이크 

캘리퍼에 붙여버림. 시그널만 주면

IDB는 주행브레이크지 힘이 안 듦 간편해짐 잊고 내리는 문제 방지 

내가 P하고 문 열었다는건 주차했다는거니까 자동으로 주차브레이크 걸려버림

그래 내가 왜 주차브레이크 버튼까지 눌러야해? 알아서 그냥 걸어 

잊고 내리는 문제 없도록 드리프트 방지

뒷브레이크도 케이블 없어지니 ESC가 알아서 제어해줌?

오 주행 중에 주차브레이크 눌러서 멈출 수도 있네 

전원없어도 전기만 살아있으면 멈출 수 있다. 0.3g 정도로.. 뒷브레이크라서 

ABS고장시 보조? ABS ESC고장나면 차가 돈다 이때 EPB가 차를 제동하기도 

휠 안 잠기도록 조향할 수 있도록 걸었나 안 걸었나.. 배터리 방전

그런 고장? 불도 난다.. 배터리 점프하면 되긴 하네 

conventional

Drum Drum in Hat IPB

EPB에는 Remote Actuator -> Integral Actuator 

원가 더 줄여야하는데. 더 진화하고 있대 만도나 모비스

 

https://www.youtube.com/watch?v=jvu4XRrYyAk

깡이 쎄야 쓸 수 있다? 벤츠는 썼다가 돌아왔다

보쉬 ZF 정도만 만들 수 있다? 만도? 모비스? 여기도 되나

유압브레이크 아니고 전자식이라? 주차브레이크 말고 그냥 브레이크

말하는듯

IDB... 비싼 브레이크 

 

알류미늄은 경량화.. 진동이 아니라.. 방열에 좋다? 바람이 들어오는 

구멍 하질량의 경량화 노면소음 잡는 계란판 

 

브레이크 바뀌었어 

돌 튄대 밑에 설치되면 

 

https://www.youtube.com/watch?v=3JLyMwAMrzk

알류미늄이 진동을 흡수? 아닌데.. 

제조사는 알류미늄 쓰기 싫어해. 3배에서5배 비싸 

부식, 경량화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알류미늄 씀  

근데 유튜버들이 진동잡는데 좋다 뭐 알류미늄 쓰면 좋다 이런 식으로 

얘기하면 제조사입장에선 틀린말인데 굳이 반박할 이유는 없는거지 

칭찬해주니까

 

유턴버튼. ㅋㅋㅋㅋ 알류미늄 뭐... 어느정도 흡수는 되긴

진동 흡수는 쇠가 더 잘 해 ㅋㅋㅋㅋ 

 

현가상질량 현가하질량 현가 아래 위 어디 질량이냐 

현가하질량 무거우면 진동 많이 올라옴 

그래서 그걸 줄이면 진동이 줄어든 것 같음 로어암 알류미늄도

현가하질량을 줄여서 진동이 덜올라오는거인듯? ㅇㅇ 현가하질량이 줄면 승차감이 좋음 

그래서 알류미늄을 로어암에 쓰면 승차감 좋아진다고 하는듯 가벼우니까 

알류미늄이 흡수를 하는게 아니라 ㅇㅇ 이건 강체임 흡수하라고 넣는거 아님

휠도 알류미늄으로. 캘리퍼, 너클 다 줄이려고 노력

1g 줄이는데도 돈 엄청 쓴다.

볼트 무게까지

너클도 알류미늄으로 하네 주철->카본(10배비쌈

로터는 알류미늄못함 주철써야함 연비 관련 주요 부품 

캘리퍼는 알류미늄으로 하는데. 잘 안한다고? 알류미늄으로

철제로 하는건 부식됨.. 

 

https://www.youtube.com/watch?v=KO_XgM34GJA

철 움직이는거 잡아주려고 넣은거인듯?

주파수 감쇄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B0AYTNSHwZ0

슈퍼카

걍 돈 잘 모으는게 중요하다고 ㅋㅋ 별로 재미는 없.. 

 

https://www.youtube.com/watch?v=M2keUXIdI-Q

JD파워에 테슬라? 들어가면 안되는데 들어갔다고.. 

자동차업계의 애플.. 

 

신차기준으론 현대가 높은 순위인데 3년후평가에선 순위가 10

권으로 떨어지는 것 같던데 

콘텐츠와 철학이 필요하다.. 

 

다이슨이 진짜 모터기술 개오지지 않나

.. 역시 다이슨 차.. 

https://www.youtube.com/watch?v=8eXOLwWCtBo

안한다고? 걍 모터만 수출하면 안되나? 돈없어서 차 전체는 안 만드는듯

거리도 안나와서 안된다고? 600마일 

근데 모터기술만 팔아도 되잖아 인휠모터기술 

 

https://www.youtube.com/watch?v=IghyJvKET_U

중국 전기차.. BYD뿐만이 아니지

 

https://www.youtube.com/watch?v=Hq4dzJ1Ljbc

can lin 통신으로 뭐.. 다 본다네 차에 각 부분들 아 저기계구나 

5000개 중에 정비하라고 500개 채널을 볼 수 있게 열어준다네 

나머지는 엔지니어만 볼 수 있게 암호화. 암호화 한걸 볼 수 있게 해킹하기도 

암호는 회사 극비. 자주 변경하기도.. 같은 기계로 회사 제조사번호 누르면 

알아서 다 볼 수 있는듯. CAN 통신.. 

 

현대차는 옷 걍 티셔츠입고 근무할 수 있는 것 같은데 

제발 붙길.. 

 

https://www.youtube.com/watch?v=Vyde99_2Lh4

현대차 프로젝트 명칭 모음

오 그렇군. 10분쯤 부터 나옴

 

https://www.youtube.com/watch?v=nYZHHRWquz0

한국인의 빨리빨리, 잔머리? 융통성

요령을 부린대 꼼수? 자동차 개발은 FM대로 하는게

군대식으로 위에서 시험 차 재활용해서 쓰라고..? 요새는 그렇게 안하고 FM대로 하지

이제는 돈 많이 벌고있으니 뭐..

연구쪽에선 융통성, 상품개발 이것도 융통성있게 빨리빨리 카피해도 되는건 카피하고

뭐 그런.. 빨리빨리 개발해서.. 우리나라가 치고나간다는뎅

 

https://www.youtube.com/watch?v=MkkajUtZBYk

주행시험장. 화성에 있는거 큰거? 이건 현대차꺼아닌가

남양꺼도 크네 현대차 남양연구소 만도도 있네 

GM? 청라연구소

미국에 포드.. 우리나라 두배 세배네... 네배... 다섯배..혼다도 크네.... 30분쓰는데 백만원 ㄷㄷ

미국 GM proving ground ㄷㄷ.. 컴퓨터도 없는데 어케 만들었대 ㄷㄷ..

.. 저게 반도 안되네 ㄷㄷ.. 진짜 크네 

 

https://www.youtube.com/watch?v=Xp3CCkGY5RA

니콜라 공장? 이 누님니 가봤다는데.. 공장이 없대 주차장 라인 있네 

근데 뭐.. 주차장 라인은 있고 불가능한 얘기를 해서 니콜라는 사기인가

 

https://www.youtube.com/watch?v=co1I4zdDLeI

기초산업 강국을 꿈꾸는 한국.. 자동차 원천기술 확보

순수화학 ㅋㅋㅋ 효과 없다 이거지 ㅋㅋㅋ 

에어백 기초산업 레이져.. 자동차에 레이져 레이져빔무기

레이져로 불 붙이네.. .. 비행기에서 쏘는게 엄청나네 

경제적으로 저렴한 무기 레이져무기가 진짜 있네 ㄷㄷ..

와 진짜 표면직전까지기가막히게 팔 수가 있네 주변이 녹아서.. 쉽지 않다고 

에어백 라인 그렇게 찢어놓는구나.. 또 잘 안들어간대.. 진짜 와.. 에어백은 부수고 나오지만 

사람은 못꺠는 그런 이거 크래쉬패드 80퍼는 동국실업에서 독일 제노틱 장비 쓰네

jenoptik 일본이 전세계에서 가장 강한 레이져 가지고있어...

과학 축적 엄청나... 비행기 터빈. 버드스트라이크 통닭을 넣는대 블레이드 깨졌는지

본대 마르텐사이트.. 블레이드 앞부분만 극강으로 만들고..

다 레이져기술이구나 

 

https://www.youtube.com/watch?v=Nu1bH5defrA

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의 엄청남 

소나타사면 키로 긁어버리겠다.. 인종차별.. 

 

https://www.youtube.com/watch?v=v_24X-KkI4s

일본 DNP 쇼와덴코에서 받는 배터리 파우치필름을 율촌화학, BTL첨단소재에서 국산화 가능?

 

https://www.youtube.com/watch?v=rf0w1Cg02NE

전기차 플랫폼 전쟁

배터리 플랫폼 자율주행 5G 인포테인먼트 

레이아웃(FCEV BEV 미션도 필요없어진다네.. 내연기관 업체들 상당한 어려움;;

현대차는 작은 차로 하는데, 수익창출이 가능한가? 테슬라는 고급차인데

브랜드파워가 약하다 이거지 고정비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플랫폼 전략 필요 

안 그러면 마진이 안나온다 테슬라는 BEP돌파했으나 대형 OEM EV 판매량 2배이상

늘려야.. BEV개발 정책은 플랫폼 통합을 통한 원가절감 전략을 최우선하고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sT9tekDeYE

테슬라 기가팩토리 vs 현대기아차 미국공장 

 

https://www.youtube.com/watch?v=u59YwcZ5tuE

전고체 배터리.. 해결이 급한 기업들




자동차 구조를 다시 또 봐야하나? .. 

수소 전기차 종류 

https://brunch.co.kr/@carbay1/80#:~:text=%EC%9A%94%EC%A6%98%EC%9D%80%20%EA%B8%B0%EC%88%A0%EC%9D%98%20%EB%B0%9C%EB%8B%AC,%EC%97%B0%EB%B9%84%20%EC%83%81%EC%8A%B9%EC%9D%84%20%EB%B3%B4%EC%9D%B4%EA%B8%B0%EB%8F%84%20%ED%95%A9%EB%8B%88%EB%8B%A4.&text=%EC%9D%BC%EA%B0%81%EC%97%90%EC%84%9C%EB%8A%94%20FCEV(%EC%88%98%EC%86%8C%EC%97%B0%EB%A3%8C,%EB%A1%9C%20%EC%A0%84%EA%B8%B0%EC%B0%A8%EB%A5%BC%20%EC%9D%98%EB%AF%B8%ED%95%A9%EB%8B%88%EB%8B%A4.

ICE(내연기관)  HEV(하이브리드, 엔진, 모터, 회생제동 등

PHEV(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기플러그충전가능, 전기차처럼 달리다 하이브리드모드로)

BEV(Battery Electric Vehicle 완전 전기차 배터리 모터

FCEV(Fuel Cell electric vehicle ) 무공해, 긴 주행거리, 짧은 충전시간

http://www.epnc.co.kr/news/articleView.html?idxno=82830



인휠모터 

https://www.youtube.com/watch?v=O4h-PHzSb-0

브레이크 캘리퍼도 없어진다는데 모터만으로 감속 되나 리젠? ..

유압 이쪽도 없어지나 

기어소음 유격마모 

 

전기차 구조 

http://www.epnc.co.kr/news/articleView.html?idxno=80663

 

https://www.evpost.co.kr/wp/%EC%A0%84%EA%B8%B0%EC%B0%A8%EC%9D%98-%EA%B8%B0%EB%B3%B8-%EA%B5%AC%EC%A1%B0%EC%97%90-%EB%8C%80%ED%95%B4-%EC%95%8C%EC%95%84%EB%B3%B4%EC%9E%90/

인 휠 아닌 전기차 구조네 이건  

감속기 AC모터 인버터(컨버터) DC 배터리, 제어컴퓨터

감속기는 내연기관에서 많이 쓰이는 미션에 비해서 크기가 정말 작습니다. 모터의 경우 토크가 일정하게 뿜어져 나오고, 직접 모터의 회전력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내연기관처럼 다단 미션이 필요가 없죠. 따라서 구조가 훨씬 단순하여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RPM에서의 토크 낭비나, 모터 과부하, 고속 영역에서의 필요성 등으로 다단 미션이 적용된 경우도 있지만 (포뮬러 E, 테슬라 로드스터), 비용/성능 효율 측면에서 현재 대세는 1단입니다.

현대차그룹에 설명부분이네 

https://news.hmgjournal.com/Tech/%EC%A0%84%EA%B8%B0%EC%B0%A8-%EB%B0%B1%EA%B3%BC%EC%82%AC%EC%A0%84-%EC%A0%84%EA%B8%B0%EC%B0%A8%EC%9D%98-%EA%B5%AC%EB%8F%99%EC%9B%90%EB%A6%AC

감속기, 구동모터, 인버터배터리, 온보드차저, 통합전력제어장치(인버터, LDC, VCU)

배터리 히팅, 관리시스템 

 

구동모터는 발전기로도 활약합니다. 내리막길 등 탄력 주행 시 발생하는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해 배터리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ㄷㄷ...주행 중 속도를 줄일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회생제동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감속기는 모터의 특성에 맞춰 동력을 바퀴에 더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고안된 일종의 변속기입니다. 하지만 변속기가 아닌 감속기라고 부르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모터는 분당 회전수(RPM)가 내연기관 엔진보다 훨씬 높습니다. 회전수를 상황에 맞게 바꾸는 변속이 아닌, 회전수를 하향 조정(감속)해야 하죠. 감속기는 모터의 회전수를 필요한 수준으로 낮춰 전기차가 더 높은 회전력(토크)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온보드차저는

차량에 입력된 교류 전원(AC)을 직류 전원(DC)으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교류를 직류로 전환한다는 점에서 인버터와 비슷해 보이지만, OBC는 충전을 위한 장치이며 인버터는 차량 가속과 감속과 관련된 장치라는 점에서 그 역할이 다릅니다. 참고로 급속 충전은 직류를 이용합니다.

 

인버터

인버터는 배터리의 직류 전원(DC)을 교류 전원(AC)으로 변환하여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가속과 감속 명령을 담당하므로 전기차의 운전성을 높이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습니다.

 

현대모비스 모터  인휠, MHEV 

인휠 이미 일렉시티 버스에 사용된다는데 

 

수소차 구조 

https://m.blog.naver.com/shakey7/221423661446

전기차에 뭐 조금 더 많이 달아야하는듯? 전기차에 뭐 더 달아야하는듯..

흡기도 해야하고 산소 가져와야하니 

수소를 사용하여 발생시킨 전기로 모터를 구동

https://www.youtube.com/watch?v=idruNpygcmk

차이

 

수소차는 전기차와 차세대 교통수단 후보로 경쟁하고 있으며,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연료비가 싸고, 출력이 높으며, 전기자동차에 비해 충전 시간, 주행 거리 등에서 장점이 있다

 

https://news.hmgjournal.com/Group-Story/%EC%88%98%EC%86%8C%EC%A0%84%EA%B8%B0%EC%B0%A8%EB%8A%94-%EC%96%B4%EB%96%A4-%EC%9B%90%EB%A6%AC%EB%A1%9C-%EC%9B%80%EC%A7%81%EC%9D%B4%EB%8A%94%EA%B0%80

수소를 싣고 다니면서 수소 산소 전기화학반응, 발생한 전기를 동력원으로 사용

추출, 부생, 수전해(지향점

수소탱크에서 연료전지(발전) 축전지(배터리?) 모터 이렇게 가는듯

전기차에 수소탱크랑 연료전지 추가된건가? 수소탱크는 압축수소 넣는듯

주행거리가 길게 잘 나온다는데 빠른충전.. ESS하기도 수소형태가 좋다

연료전지 단가(팔라듐백금세륨).. 충전수 문제.. 수소탱크로 차 설계제약 

냉각계통 크고.. 라디에이터 커야함;; 고압가스사용자동차교육이수 ㄷㄷ..

수송비용과다? 배터리가 항속거리와 충전속도 개선되고 있어서

굳이 수소차를.. 이라는데 수소차는 고성능차량 만들기 어렵다

 

대형차량한테는 좋은듯

 

현대차 수소 왜 하는거지

 

http://study.zum.com/book/11717

수소의 산화환원반응 둘다 일어나네 연료전지에서.

 

그레이수소 그린수소

그레이수소 개질수소(천연가스 개질) 부생수소(석유화학공정) 96

그린수소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물 전기분해) 방식으로 만든 것이다. 재생에너지 전기를 이용해 물에서 수소를 생산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0/07/31/2020073100092.html

https://www.h2news.kr/mobile/article.html?no=8219

수소차 전기차 밧데리 관련 정보들 

수소 충전소 툭하면 고장, 절반은 먹통수소차 확산에 걸림돌 되나 |

조선비즈 AMP -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8/26/2020082601389.html

2020 8월에 수소차 전국에 7700대 정도 있네. 충전소는 33군데 있는데 

쓰는 차 너무 많고, 압축하는거 쉽지 않아서 아마 잔고장이 많은 것 같다고 함 

효성이랑 넬(노르웨이회사)이 하는데

 

https://www.youtube.com/watch?v=g-wgcgfjUfA

울산시 시범사업 수소버스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30/2020073003815.html

2020 7 31 

 

수소연료전지 버스(수소전기버스)의 완성형 차량이 처음으로 상업 운행을 시작했다. 수소전기버스는 지난해 6월 경상남도 창원에서 처음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되면서 운행을 시작했다. 이 차량은 시범 모델로, 지난 1년간 시험주행 결과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양산모델이 제작된 게 전주시에 투입된 모델이다.

수소전기버스는 현대차가 2018년 출시한 전기버스 일렉시티와 거의 유사하다. 일렉시티의 원형인 슈퍼에어로시티의 CNG(압축천연가스) 저상형 모델과도 유사하다. CNG 저상형 모델이 압축천연가스 탱크를 버스 천장 위에 탑재하는 것과 비슷하게 압축수소탱크 5개를 천장 위에 탑재한다. 다만 천장은 슈퍼에어로시티 CNG 저상형 모델 대비 60cm 이상 높다.

모터 출력은 180kW. 마력으로 환산하면 240마력(ps). 

전주시에서 상업운행 

 

https://hyundai-hm.com/en/2020/07/08/worlds-first-fuel-cell-heavy-duty-truck-hyundai-xcient-fuel-cell-heads-to-europe-for-commercial-use/

Hyundai will roll out 50 trucks this year and total of 1,600 units by 2025

엑시언트 25년까지 1600대 수출한다고 

 

https://news.hmgjournal.com/Group-Story/%EC%B2%AD%EC%A0%95%ED%95%9C-%EB%8F%84%EC%8B%AC%ED%99%98%EA%B2%BD-%EB%A7%8C%EB%93%9C%EB%8A%94-%ED%98%84%EB%8C%80%EC%B0%A8-%EC%9D%BC%EB%A0%89%EC%8B%9C%ED%8B%B0

수소버스랑 전기버스 둘 다 일렉시티네 이름이 

2019년부터 서울,부산,울산,창원 등에서 시내버스로 시범사업중 

초저상 CNG버스 이상 수준의 주행거리, 전기버스 대비 짧은 충전시간 및 기존 내연기관과 동등 수준의 동력성능  총도쏘네.. 극한온도 반복도 하고.. 불도 붙이고 

탱크가 위에 달려있네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전기차 7, 수소전기차 10종 등 총 17개 차종의 친환경 상용차 전동화 모델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지속 가능성을 높인 친환경 기술을 바탕으로 대중교통과 물류 분야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https://m.edaily.co.kr/news/Read?newsId=03427606625871256&mediaCodeNo=257

현대모비스 평택에 전기차 핵심 부품 공장 짓는다

PE랑 섀시

 

https://m.edaily.co.kr/news/Read?newsId=03391526625871256&mediaCodeNo=257

CATL 배터리 탑재한 전기차 잇단 화재, 안전성 기술력 우려

엘지가 루시드에어에 공급해

배터리 니켈을 높이는게 중요한가봄? 우리는 다 하이니켈이네 

엘지화학이 중국 테슬라에도 일부 공급한다니.. ㄷㄷ NCM811배터리가 중요한가봄

 

현대차도 전기차 만드는 시대에 전세계가 줄 서서 계약서 도장 찍고 있다는 한국 기업의 정체

오토포스트 - http://127.0.0.1/?p=27822

 

LG화학이 테슬라 모델 3이랑 y?에 배터리 파우치형? , 루시드에어에 800키로짜리 오... 배터리 

기타 13개 회사에 납품한다고.. 배터리 회사들은 자체 배터리 개발하려고 하지만, 기술 따라오기 쉽지 않을것

전고체배터리 삼성SDI? 물론 일본회사들이 전고체 배터리도.. 잘할 것 같긴 한데.  

 

이 밖에도 일렉시티 수소전기 버스는 충전 인프라 구축에 대한 지형적 제약이 적은 장점이 있다. 전기 충전 인프라(고속)는 고전압 케이블을 깔아야 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반면, 수소는 휘발유와 경유를 운송하는 탱크로리처럼 전용 운반 차량을 통해 주기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

 

전기차에 비해 수소차가 좋은점 

전기차 인프라는 고전압케이블 깔아야하는데 수소는 

휘발유, 경유 운송하는 탱크로리처럼 전용 운반차량 사용가능, 기존에 가스관 사용가능한걸로 아는데, 한병화연구위원님인가. 유진투자증권에서 그런 얘기를 봄

 

주행거리 길고 충전시간 짧고 일렉시티 수소전기버스는 최고출력이

전기버스에 비해서 좀 낮은데? 충전시간으 확실히 짧고 주행거리는

두배정도로 길고 고출력이라고? 아 둘다 고출력이네

 

수소인프라 설치비용이 30억인가. 비싸다고 한개 설치하는데도 

그게 젤 걸림돌이래 

 

일렉시티 전기 버스와 일렉시티 수소전기 버스는 서로의 기술적 특징을 바탕으로 최적의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가령 일렉시티 전기 버스는 이미 구축된 전기 충전 인프라를 바탕으로 도심 지역에서 운행할 때 편리함이 더 강화된다. 일렉시티 수소전기 버스는 전기 충전 인프라 구축이 어려운 소도시와 장거리 운행이 많은 노선에 투입됐을 때 최적의 운행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배터리차보다 배터리 적게 들어가니 리튬광산이나 니켈 리튬 코발트 망간 뭐 이런거에서

국제적인 정세변화에 덜 영향받을 수도 있고

수소차 경쟁사들

Fuel cell vehicle - Wikipedia - https://en.wikipedia.org/wiki/Fuel_cell_vehicle

List of fuel cell vehicles - Wikipedia -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fuel_cell_vehicles

Fuel Cell Vehicles - Automobiles - https://www.fuelcellstore.com/blog-section/fuel-cell-vehicles-automobiles

Volvo’s Fuel Cell Truck Alliance With Daimler Is A Return To The Hydrogen Bandwagon - https://www.forbes.com/sites/davidblekhman/2020/05/08/volvos-fuel-cell-truck-alliance-with-daimler-is-a-return-to-the-hydrogen-bandwagon/

Daimler and Volvo Launch Hydrogen Fuel Cell Truck Venture | Trucks.com - https://www.trucks.com/2020/04/21/daimler-volvo-hydrogen-fuel-cell-truck/amp/

Toyota and Hino to Jointly Develop Heavy-Duty Fuel Cell Truck | Corporate | Global Newsroom | Toyota Motor Corporation Official Global Website - https://global.toyota/en/newsroom/corporate/32024083.html

World’s First Fuel Cell Heavy-Duty Truck, Hyundai XCIENT Fuel Cell, Heads to Europe for Commercial Use - FuelCellsWorks - https://fuelcellsworks.com/news/worlds-first-fuel-cell-heavy-duty-truck-hyundai-xcient-fuel-cell-heads-to-europe-for-commercial-use/

2000년대 초부터.. 있었구만 다들.. 타타까지도 하고 있네 ㅋㅋㅋ

다들 뛰어드는데 현대가 젤 첫번째 양산 수소트럭 판매한듯?

도요타.. 다임러.. 니콜라는 뭐 다들 알고 

 

전고체 배터리 특허 도요타가 젤 많네 그다음 일본회사들

https://www.youtube.com/watch?v=p6v3-GFhg4E

전고체 특허는 도요타 후지 무라타 이데미쓰코산

파나소닉 NGK 그 다음이 삼성 엘지 히타치 NIIT-C TDK 현대 등 순이네... .. SK는 없나? 현대가 전고체연구를 하고 있네

전고체는 도요타가 먼저 시제품 나올 것. 따라서 현대차에서 바로 출시될 것

eGMP 전용플랫폼 활용해서 NE CV Genesis

20년 하반기에 다임러,폭스바겐의 EV전용 플랫폼 대거 출시,

21년에 현대차가 NE CV Genesis 등으로 이어받길 기대

 

현대차 전기차 기술

배터리, 모터, 모비스

중국이 앞서있다? 미국이 기술이 떨어진다?

Geely가 지리자동차구나 현대차가 기술을 리드하는 수준은 아니다?

주행거리?

노르웨이에서 테스트 중에 코나랑 니로 소울이 테슬라 다음으로 잘가는데? 테스트에선?

코나 EV 잘나가네 테슬라 제외하면 현대기아차가 주행거리 길고 실제로 좋다고;; 경쟁 심화되네

상반기에는 현대차가 꽤 팔았네 테슬라 다음으로 선방하네 판매량으로

수소트럭 시장에서도.. UAM은 뭐;;

하드웨어적 측면, 현대차 의 조립기술 인포테인먼트 실내옵션구성 세계최고의 디자인실력

인휠모터, 모비스가 전동화부품이네 인휠모터도 개발완료, 테스트 진행

하만 OTA기능.. 테슬라처럼 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하는.

자율주행부문은 APTIVE 4또는 5수준으로 웨이모, GM크루즈 포드아르고      

테슬라, 바이두, 애플 다임러 BMW 아우디 폭스바겐 Lyft Uber Zoox Nuro앱티브

 

 

 

https://www.youtube.com/watch?v=W7YW77zFHyA

eGMP플랫폼

폭스바겐, GM, 현대차 등이 플랫폼 내고있고

테슬라 리비안 등 작은 회사들은 플랫폼 계속빨리내고있다. 코나 전기차의 5회에 걸친 화재는 원인을 잘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니로와 쏘울에서는 발생하지 않았죠. 미국에서 타이칸도 코나와 마찬가지로 LG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작년 LG와 삼성은 ESS의 화재로 인하여 배터리 교체 비용으로 큰 손실을 입었죠.

e-GMP의 공급사로 SK를 선정한 것은 실적에 따른 부분도 한 요소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고강도 쎄라믹 분리막 적용의 장점이 발현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 분리막 점유율 1~2위를 다투는 기술력이 있기 때문이죠.

전고체 전지는 이직 머나먼 기술이죠. 출력이 너무 낮기 때문에 고속 충전 및 가속 성능으로 경쟁하는 시대에 성능상으로 경쟁하기가 거의 불가능한 상태죠. 도요타가 많이 연구하고는 있으나 트램에 배터리를 많이 탑재해서 저속으로 달리는 수준입니다. 도요타 렉서스 전기차는 안쓰러운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전기차 화재가 어느 정도 민감한 이슈인지는 가름하기 어려우나 엔진차 대비 화재 발생율이 1/10수준이라는 통계가 있군요. 그래도 충전하다가 집을 태우는 경우가 있어서 자동차 입장에서는 신경이 곤두설 수 밖에 없는 이슈이기는 합니다.

현대기아차의 고전압 시스템은 발생하는 열이 절반으로 줄고 그에 따른 회생 제동 출력이 높고 충전 시간이 줄고 고속 주행 지속력이 생깁니다. 테슬라 모델 S가 출발할때는 튀어 나가다가 엔진차에 따라 잡히던 문제가 고전압으로 가면 해결됩니다. 타이칸의 주행 시험 결과에서 입증되었죠.

회생 제동력도 모델S 4배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동일 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서 그러합니다.

내년 NE가 나오면 모델3 및 모델 Y와 타이트하게 경쟁하는 모습이 펼쳐질 것입니다. G80은 모델S와 경합하게 될 것이구요.

프로페시는 타이칸급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빅3에 이름을 올리지 않겠나 전망합니다.

고전압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폭스바겐과 함께 리막에 투자한 것은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구요.

내년은 테슬라 독주 시대에 막을 내리고 메이커 실력자들과 힌판승을 겨루는 멋진 해가 될 것입니다.

포드도 고전압 세력에 가세한 것으로 뉴스가 나오는군요.

 

배터리 신규진입 어렵나?

https://www.youtube.com/watch?v=Zbj9qpkqbRE

전고체로 기술적 우위?

메이져아닌 나라 기업들의 동향..

배터리 합작사..

유럽 중국 미국인데

인도네시아.. 향후 산업이 커진다? 내연차보다 전기차로 바로 진입? 그래서 인도네시아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 짓나? 현대차가? 베트남 1호 전기차, LG화학 배터리탑재… Vinfast. 스마트폰 자동차..

베트남도 전기차 들어오네.. 자동차는GM 지멘스 전기버스 이렇게.. 자동차 조립기술 배우고 배터리 관련기술 배우고, 한국기술자들이 참여? 아세안도 전기차 시작.. 만족스러운 품질은 아직 아니지만 이걸 의식하고 현대도 인도네시아 들어간 것일 듯

인도는 전기차 도입이 부진? 마힌드라? 라인업은 있는데, 마켓 차지는 한는데 23륜차가 주류일 것? 상업용차량으로 넘어간다? 인도시장은 다른 시장이라고?

에버그란데 전기자동차 현금 많아서 사브, 영국 전기모터회사, 네덜란드 샀대

리튬이온배터리 라인..

CATL BYD 궈시엔.. 근데 에버그란데까지 간다니

유럽지역도 10기가에서 500기가까지 늘리는 메이져 배터리 기업들 투자, 증설

노스볼트 독일, 영국 닛산리프 앤비젼 AESC

AMTE Power, BritishVolt 등 기가팩토리

노스볼트.. 아직 완성은 안됐고 본격 생산은 2021년 되어야할 듯?

LG화학직원영입하네 ㅋㅋㅋ 와.. 국뽕 인력유출

일본 -> 한국 -> 중국

인도 러시아 미국-> 일본 한국 중국 연구소.. 리얼?

최근에는 한국 기술, 개발인력들이 전세계 퍼져있다

유미코아 BASF(양극재,리사이클), 망간rich NCM기술..

다이슨은 포기를 했다? 전기차를 왜? 모터 쎼잖아 전고체배터리쓰려다가 못했다? 다른 돈되는거 하겠다?

애플도 타이탄프로젝트 소식이 뜸하네 ICAR? DRIVER ai 인수? 자율주행구축으로 방향? 중국 바이튼은 사업중단? 샤오펑? 니오? 등의 중국회사들..

니오는 살아남는대.. 로드러너프로젝트 테슬라..

 

 

 

 전기차배터리 시장 어케?

file:///D:/download/KERI%20Brief%2019-01%20(1).pdf

이건 17년까지 밖에 안나와있네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0/08/04/2020080400059.html

그냥 배터리 시장 점유율 LG화학, CATL 파나소닉

 

file:///D:/download/2020060213215365K_01_12.pdf

삼성증권 애널리스트 리포트 2차전지, 장정훈

20년 전기차 배터리 수요 전망 변화

유럽 국가별 4 EV판매량 이런거 있네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13/2020021302916.html

전기차 보급이 늘면서 리튬이온 2차전지(배터리) 시장이 10년 뒤 3000GWh를 돌파하며 17배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https://signal.sedaily.com/Common/FileDownload?fileName=%ED%95%9C%C2%B7%EC%A4%91%C2%B7%EC%9D%BC_%EB%B0%B0%ED%84%B0%EB%A6%AC_%EC%82%BC%EA%B5%AD%EC%A7%80%EC%99%80_%EC%9A%B0%EB%A6%AC%EC%9D%98_%EA%B3%BC%EC%A0%9C.pdf&fullPath=/Service/Branch/Signal/Report/2020/08/18/%ED%95%9C%C2%B7%EC%A4%91%C2%B7%EC%9D%BC_%EB%B0%B0%ED%84%B0%EB%A6%AC_%EC%82%BC%EA%B5%AD%EC%A7%80%EC%99%80_%EC%9A%B0%EB%A6%AC%EC%9D%98_%EA%B3%BC%EC%A0%9C.pdf

여기 예상 괜찮네 다운로드에 받아놓음 한중일 배터리 삼국지와 우리의 과제 파일

판매 대수는 1200만대까지 올라갈 수 있다네 바그래프가 전기차판매량이구나

 

2019년까지 누적 700만대 팔렸네 전기차 여기 수소차는 포함 안되있네 본 연구에서는 BEV PHEV만 포함한다고 하니

 

(변화1) 배터리 성능 개선 및 가격 하락

(변화2) 글로벌 합종연횡 및 생산 현지화 가속

(변화3) 완성차 업체의 배터리 수직계열화 움직임

테슬라나 BMW 같은데가 배터리 자체 개발위해 투자하는 중 도요타도 그렇고

수소 관련 특허 순위?

뭐 도요타, 혼다, 닛산이 많고.. 그다음 현대이긴 한데 괜찮은듯?

https://www.iam-media.com/patent-race-fuel-cell-vehicles

이 기사 읽어보면, 수소차 얘기하고 수소 관련 특허 얘기로 넘어가는거 보니까 수소차 관련 특허가 맞는 것 같은데 도요타가 많네 확실히 ㅋㅋㅋㅋ

 

GDI MPI? LPi 차이

https://www.youtube.com/watch?v=pY_t9rL0oFU

흡음재 불나도 잡아줄 수 있다? ㄷㄷ..? 모른대

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직접 쏴준다.. 실린더에. 디젤에서 이렇게 했는데 연료 효율이 좋아진대 

엔진에 불이 붙었다 

배기가스가 흡기쪽으로도 빠져버림.. 효율 떨어짐. MPI GDI섞어쓴다

https://www.youtube.com/watch?v=s0LidQpeFhY

고속에서는 GDI 힘들다? 현대차는 어떻게 했을까 

2.5터보는 GDI MPI 같이, 3.5터보는 위에서 GDI 

토크때문에 GDI쓰는듯? 디젤엔진이 힘이 쎄긴 하지 

연속 두번 분사한대 오 고속에서 가능 스마트스트림 

GDI를 하면 토크랑 연비가 좋아지는구나 그냥 디젤인데

산소 넣어야하니 흡기밸브 그대로 있네

3.5터보는 MPI + GDI, GDI 두번분사 하기도.. 

고알피엠에서 GDI쓴대. 기술이 좋아져서. 한 번만 분사한대 와 기술 진짜 좋네..

 

https://www.youtube.com/watch?v=00MKihrcb6c

로드 리미터 안전벨트는 커버 같은 것도 사고나면 벨트 미끄러지기 때문에 걍 순정으로 몸에 딱 붙게 하는게 젤 좋대.. 쓸려도 뭐.. 그리고 임산부도 배 밑으로 해서 안전벨트 하는게 좋은

 

'취업용 리서치 > 산업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달의 민족 관련 정보  (0) 2021.08.27
현대미포조선 관련 정보  (0) 2021.08.27
버거킹 관련 정보  (0) 2021.08.27
베이밸리 모기지 그룹 관련 정보  (0) 2021.08.27
국내외 MCN 찾아봄  (0) 2021.08.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