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용 리서치/직무 분석

영업관리 3편 RPA의 도입사례 간단 스크랩 몇 개

퍼렁별☆ 2021. 8. 17. 16:32

영업관리, 영업 지원 직무는 얼마나 대체될 것인가.. 3명이 할 일을 1명이 하게 될 것은 분명해 보인다. 

사람이 보고, 판단해서 작성하는 단순한 일은 대부분 자동화될 수 있을 것이다.

OCR로 보고, TTS로 듣고 판단하는 코드를 거친 다음(텍스트 분석 등) 문서를 작성하면 되기 때문. 그리고 좀 더 깊은 인간의 사고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느리게 대체될 것이다. 

스크랩 조금 해보긴 하지만 이것 말고 사실 관련 기사들이 정말 많다. 차고 넘친다. 그래서 나머지 부분들은 구글링을 해보면 금방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추후에는 기업별로 국내 몇 대 기업  RPA 도입 현황을 정리해볼 수 있고,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들이 자동화 되는지 좀 더 리서치를 해볼 수 있을 것이다. 

 

삼양홀딩스는 매일 50여 명의 영업부 사원이 처리하던 거래처 입금내역 확인·처리 업무를 자동화했다. 직원들은 그만큼 영업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됐다

문자 인식(OCR), 텍스트 분석(TA), 챗봇 등과 같은 다양한 기술과의 연계를 통해 자동화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0012947731

 

 

 

지난해 7월 우리은행은 가계여신 자동연장 심사를 비롯해 영업점 지원 업무에 로봇 기반 업무 자동화(RPA)를 도입했다

우리은행은 1차 사업을 통해 ▲가계여신 자동연장 심사 ▲가계여신 실행 ▲가계여신 담보 재평가 ▲기술신용평가서 전산 등록 ▲외화차입용 신용장 검색 ▲의심거래 보고서 작성 등 영업점 지원을 위한 업무 위주로 RPA를 도입했다. 하반기에는 ▲예적금 만기 안내 ▲장기 미사용 자동이체 등록 계좌 해지 안내 ▲퇴직연금 수수료 납부 안내 ▲근저당권 말소 등의 업무에 RPA를 도입한 바 있다

한편 우리은행은 2차 사업을 통해 우선 추진 과제에 대한 상시적 RPA 업무자동화 적용에 나선다.

이를 위해 영업점 및 영업지원을 위한 22개 과제별로 RPA 업무자동화를 구현하고 22개 과제 개발·운영을 위한 RPA솔루션 라이선스 추가 도입에 나선다. 우리은행은 1 RPA 사업을 위해 유아이패스((UiPath) RPA 솔루션을 도입했으며 2차 사업에서도 유아이패스 제품을 추가로 구매한다는 계획이다

http://m.ddaily.co.kr/m/m_article/?no=192747

 

업무의 63%가 잠재적 자동화 영역 영업사원의 경우 주문 입력 자동화 매출 실적 조회와 같은 단순 반복 업무는 봇에 맡기고 고부가가치 업무에 시간을 더 할애할 수 있다.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1/article_no/9742/ac/search

재무 회계 조달 HR 등에 다 도입하고 있네. 영업지원 쪽도 다 도입할 듯.

 

https://m.blog.naver.com/hspnsit/221987810876

한솔PNS 영업사원들 잡일 자동화해주네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18/03/164415/

카드 회사들 도입하고 있고